검색어 입력폼

[관광]대안관광의 사례와 평가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안관광의 민속마을 관광에 대한 설명과 문제점 개선방안 객관적 평가

목차

1. 서론
2. 본론
- 낙안읍성마을의 현황
- SWOT 분석
- 마케팅 믹스 요인
- 낙안읍성마을의 마케팅 실패 요인
- 낙안읍성마을이 관광지로써 발전할 수 있는 방안
3. 결론

본문내용

낙안읍성 민속마을은 문화관광 중 과거에 대한 향수와 다양한 문화적 환경을 경험하려는 욕구에 기반을 둔 유, 무형의 유적을 소재로 한 유적관광이나 성곽내에 실제 주민이 거주한다는 점에서 민속촌과는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낙안읍성 민속마을은 이미지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첫째, 여행목적지로서 인지도가 낮다는 것이다. 낙안읍성 방문경험자와 여행업체를 대상으로 한 조사의 경우 낙안읍성 민속마을이 독립적인 관광지로서 긍정적인 인식보다 부정적인 인식의 정도가 높이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가장 많은 관광객이 몰리는 달이 남도음식 축제가 열리는 5월과 10월인데 이 경우 방문객은 민속마을을 보기 위해 방문했다기 보다는 음식축제에 참가하려고 왔다가 민속마을을 관람하는 것이 대다수인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핵심적인 관광이미지가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민속마을이라는 속성이 일반관광객을 유인하기에는 매력적이지 못하며, 여수, 남해안, 한려수도 등 주변지역이 여행과 관광으로 강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것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강한 인상을 주는 이미지가 없다는 것이다. 제주 성읍마을, 안동하회마을, 용인 민속촌 등 국내의 민속마을에 비해 강한 이미지를 심어 줄 고유이미지나 상징이 없어서 내국인에게도 별다른 특색 없는 마을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이다.
넷째,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관광매력물이 절대 부족하다는 것이다. 한번 이상 재 방문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핵심적인 포인트가 존재하지 않아 일부 관람객을 제외하고는 재 방문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