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당뇨병임부의 분만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2.16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서론
1. 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
Ⅱ.본 론
1.간호사정
2.간호 문제
3. 간호 진단

1) 간호진단
#1. 고혈당에 의한 감염의 위험성
① ② ③ ④ ⑤
#2. 조기파막에 의한 불안
⑥ ⑦ ⑧
#3. 분만과 관련된 비효율적인 호흡양상
⑨ ⑩
#4. 자궁수축과 관련된 통증
⑪ ⑫
#5. 분만후 출혈 및 자궁질환의 위험성
① ⑬ ⑭ ⑮
#6. 산욕기와 유아에 관련된 지식부족
⑯ ⑰
Ⅲ. 결론

본문내용

- 산후 감염이 있을 때에는 이런 반응이 둔화되어 인슐린 요구량이 더 증가할 수 있다.
→ 임신이 당뇨병에 미치는 다른 잠재적인 영향은 혈관질환의 진행을 빠르게 하므로 임 신시 당뇨병의 적절한 관리로 신장병증과 망막병증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해야 한다.
- 혈당 포도당치를 측정할 때는 100g의 포도당을 제공한 후에 측정하여 다음 수치중 2개 이상이 증가되면 당뇨로 진단하며 이중 하나라도 증가되어 있으면 32주에 다시 검사한 다.


* 포도당 100g의 경구투여에 의한 임신성 당뇨병의 진단기준
당 측정시간
정맥혈내
혈장내
공복시
90
105
1시간
165
190
2시간
145
165
3시간
125
145


3) 당뇨병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
- 주산기 이환율과 사망률이 당뇨병이 없는 임부에 비해 높으며 임부와 태아 합병증의 위 험요인은 임신전 당뇨병을 앓은 기간이 길수록 높다.
(1) 당뇨병이 임부에 미치는 영향
① 감염 특히 비뇨기 감염이 흔하다- 모닐리아 질염, 세균뇨, 신우신염
② 임신성 고혈압의 발생이 정상임부보다 4배 이상 높다.
③ 양수과다증의 빈도가 증가
→ 삼투압, 태아 과혈당증으로 인한 이뇨작용과 연관된다고 한다.
④ 임부의 혈당과다와 태아에게 증가된 인슐린의 복합작용으로 태아의 심한 성장이 있으 며 이것을 거구증을 이라고 한다.
→ 난산으로 산도 손상, 제왕절개의 빈도 증가.
⑤ 케토산증은 임부와 태아의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으로 심한 과혈당, 케톤요, 산증으 로 여러 기관에 장애를 가져온다.
→ 분만 전에 태반 순환 감소와 저산소증으로 인한 태아 사망률은 50~80%에 이른다.
⑥ 산후 출혈의 빈도가 증가한다.

(2) 당뇨병이 태아와 신생아에 미치는 영향
① 거구증
- 인슐린을 충분히 방출하지 못할 때 고혈당이 있으며 혈당이 높으면 태아의 췌장에서도 인슐린 방출의 요구가 높아진다.
- 이때 인슐린의 자극으로 태아 세포내로 다량의 포도당이 이동하므로 거구증이 되며 신 생아 특징은 얼굴이 둥글고 토실토실하여 쿠싱 증후군 환자며 다혈질형이다.
- 거구증 신생아는 간, 비장, 내장, 심장비대등이 있고 피하 지방층이 많다.
- 태반과 제대는 평균보다 크며 뇌의 증대는 없다.
- 난산과 출산시 손상이 우려

② 저혈당증과 저캴슘혈증
- 태반이 만출되면 신생아는 모체로부터 혈당의 공급이 갑자기 중단되어 분만 후 1~3시 간 이내의 증상이 타나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뇌손상을 받을 수 있다.
- 저칼슘혈증은 당뇨병 임부의 태아에서 자주 발견되며, 대개 분만후 24~46시간 사이에 발생한다.
- 저칼술혈증은 저혈당의 치료보다 치료효과가 낮으나 적절한 간호로 예방할 수 있다.
- 임부의 혈관계 변화로 저산소증이 되어 조산이 되고 태아성장 지연이 오며 간의 대사 가 미숙하므로 고빌리루빈혈증도 올 수있다.

③ 호흡곤란증
- 태아 혈청내의 인슐린 농도가 높기 때문에 계면 활성제의 합성이 지연되어 폐의 성숙 이 잘되지 못하기 때문에 올 수 있다.
④ 선천성 기형
- 정상임신보다 3~4배 높게 발생하며 포도당성 헤모글로빈치가 9.5% 이상일때 선천성 기 형발생이 높으며 태아 기형으로 흔한 것은신경관결함, 신장결함, 위장계통 결함, 신장 기형이 포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