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소설론 역사주의비평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개념
2. 역사․전기비평의 이론 전개
1) 쌩뜨 뵈브의 實證主義
2) 떼느의 환경론
3. 역사․전기비평의 방법과 실제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비평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작가의 생애와 환경의 영향에 따른 분석을 하는 역사주의 비평, 문학이 사회ㆍ문화적으로 의미와 효과를 가진다는 사회ㆍ문화적 비평 ,작품자체를 분석하는 형식주의 비평, 텍스트의 구조 문법을 중시하는 구조주의 비평 등이 그것이다. 지금부터는 작가론의 핵심이 되는 역사주의 비평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Ⅱ. 본 론
1. 개념
역사주의(historicism) 비평은 문학 작품이 그 자체만으로는 완전하게 탐구할 수 없다는 것을 근본적인 태도로 말한다. 역으로 말하면 모든 것의 가치는 그 근원을 통해 설명될 수 있으며 모든 것의 본성은 그 역사적 발전의 관점에서 완전히 이해될 수 있다는 견해다.
역사주의는 문학작품과 그것을 생산한 사회적․문화적 관계를 다루는 개념이다. 따라서 주로 작품이 생산된 역사적 맥락, 상상력의 소산으로서의 작품, 그 작품이 그 시대의 사회적․문화적 요소들에 준 충격, 그리고 후세의 그 작품에 대한 의의 등의 상호관계들을 밝히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역사주의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개념을 지니고 있다. 첫째로 Hegel의 형이상학적 또는 관념론적 관점으로 역사의 변증법적 발전론이다. 역사란 부단히 미래를 향하여 발전하는 연속체로 보려는 진보주의 이론으로 인간 역사의 일부인 문학도 역사의 발전 법칙에 따라 계승된다는 생각이다. 둘째로 자연주의적 또는 實證主義(positivism)적인 것으로 프랑스 문인 쌩뜨 뵈브(Charles Augustin Sainte Beuve, 1804~1860)와 테느(Hippolyte Adolphe Taine, 1828~1893)처럼 작품을 당대의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는 사회적인 열쇠로 본다. 셋째로 민족주의적 개념으로 미국학 분야의 학자들처럼 작품을 국경에 의해 형성된 정치적, 민족적 이상의 표현으로 본다. 넷째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역사주의는 심미적인 것으로 작품은 창조된 인공물로서 독특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그 시대의 세력들에 의해 주로 형성되지만 그 시대를 형성하기도 한다는 주장이다. 왜냐하면 작품은 그 시대의 시각으로만 완전히 이해될 수 있는 의미를 지니면서 동시에 우리 시대에도 의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피어스와 모리스가 이러한 심미적 역사주의를 주창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일부 비평가들은 문학적 시대가 아닌 정치적 시대를 만들겠다는 의욕으로 역사의식에 집착하는 경우를 보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