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지리적 특성이 음식문화와 주택문화에 끼친 영향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의 지리적 특성이 음식문화와 주택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레포트입니다.
지리쪽에 관한 과목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일본의 지리
일본의 음식문화
일본의 주택문화

본문내용

● 일본의 지리

■ 위치
일본은 아시아 동북 끝에서 남서방향으로 활처럼 휘어져 연결된 3800km에 이르는 섬나라이다.
북쪽으로부터 홋카이도(北海道) 북쪽의 소야(宗谷)해협 및 북동쪽의 네무로(根室)해협을 끼고 러시아의 사할린 및 쿠릴열도 남단의 쿠나시리(國後)섬과 마주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대한해협을 사이에 두고 한국(韓國)과 면하고 있고, 남쪽으로는 난세이(南西)제도가 타이완(臺灣) 근해까지 이어져 있다.

■ 지세
일본열도는 태평양과 동해 등의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대륙과는 얕은 대륙붕으로 이어져 있다. 또한 동남아시아로부터 알레스카를 뻗어 나가는 환태평양 조산대 위에 위치하고 있어, 지질학적으로 지진(地震)및 화산활동이 많고, 해안선 등의 높이 변화로 산지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산지는 경사가 급하고 험하며, 큰 평야가 없다. 또한 산지가 해안까지 뻗어 있어 하천은 짧고 흐름이 급하다.

■ 기후
일본의 기후는 북쪽의 홋카이도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이 온대기후에 속하며 사계절 변화가 뚜렷하다.
겨울에 서북쪽으로부터 불어오는 대륙성 기류의 영향으로 태평양 연안지역의 겨울 날씨는 맑은 날이 많아 온화한 편이지만, 반대편 연안지역은 흐린 날이 많다. 내륙 산간지방은 세계적으로 눈이 많이 내리는 다설지역으로 유명하다. 특히 홋카이도의 겨울은 눈으로 유명하며, 삿포로(札幌)의 유키마쯔리(雪祭り)와 더불어, 이들 지역은, 스키 등의 겨울 스포츠로도 유명한 지역이다.
여름에는 동남 쪽에서 불어오는 해양성 기류의 영향으로 곳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온화한 편이다.
여름은 7월 중순 경부터이며, 무덥다. 여름이 시작되기 한 달 전쯤은 바이우(梅雨/梅雨)라고 하는 장마가 계속되지만, 북쪽에 위치한 홋카이도(北海道)에는 거의 장마가 없다.
봄과 가을은 전국적으로 상쾌하고 비교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