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현대예술과 인상주의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예술과 인상주의

목차

1.서론
2본론
-인상주의 미술의 성격, 특성(모네, 르누아르)
-인상주의 미술에서의 현대성
4.결론
5.그림 별첨

본문내용

1.서론
현대예술이 시작되는 낭만주의를 거쳐서 리얼리즘에 도달하기 까지, 그동안의 예술은 그 전의 고전예술과 단절되는 특징들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앞으로 소개할 리얼리즘 뒤에 나타난 인상주의 미술에 있어서도 그러한 현대 예술적 요소들을 들어내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상주의는 초기 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또 신인상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그중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 초기 인상주의에 대해서만 다루기로 했으며, 초기 인상주의에서도 주로 다른 분야(건축이나 음악, 문학 등 )보다는 미술부문이 가장 두드러진 진가를 나타내 보였기 때문에 살펴볼 분야를 미술로 일단 좁혀 보기로 했다.

2.본론
인상주의 화가들이 그리고자 했던 것은 그 이름 그대로 자연의 찰나적인 ‘인상’이었다 .따라서 그 것을 작가가 감각적으로 그려내기 위해서는 자연속에 떨어지는 빛을 볼 수 있어야했고 표현 할 수 있어야 했다. 이러한 것을 잘 표현한 인상주의 화가들 중 인상주의를 잘 대변해주는 화가가 모네이다. 모네는 빛이 변화하는 것에 따라서 물체나 자연이 변화하는 것을 포착하고 그 것을 빛에 따라서 그려내려고 노력했다. 그에 따르면 원래의 형태나 색 그리고 명암은 존재하지 않은 것과 다름없었고 따라서 윤곽선이나 그전의 화가들이 그토록이나 중시하던, 원근감이나 볼륨감을 나타내기 위한 명암법은 크게 고려되지 않는 것이 옳은 것이다. 모네가 그린 <파리의 생라자르 역>이라던지 <루앙 대성당> 연작을 살펴보면 그러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오히려 실제 느낌을 더 잘 드러나게 하는데 일조하였다. 빛이 한곳에서 비추는 것이 실제가 아니고 여러 곳 에서 비추어 지고 그 반사광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라면, 모네가 표현한 것이 당연히 더 실감나게 보여 질 것이다. 또 그 전의 고전 방법에서 탈피해서 빛으로 나타난 색채에 따른 원근감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러하 점도 위에서 설명한 것으로 더 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그의 작품 <개양귀비 꽃>에서 붉은색 꽃을 통해서 잘 나타나 있다.
그러면 이런 빛으로 이루어진 공간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 모네가 사용한 기법은 무엇인가?
그는 어두운 색의 사용을 자제하면서 프리즘에서 나타나는 7가지 색깔로서 화면을 구성하려고 했다. 또한 색조의 분할과 대비색의 병치사용을 통해서 멀리 보았을때 시각이 혼용되어서 빛의 명도를 한층 더 선명하게 부각시키는 방법도 병용하였다. 이런 것은 우리가 작품을 멀리서 보았을 때와 가까이서 보았을 때 더 확실히 알 수 있는데, 가까이서 보면 색이 혼용되어 있지 않은 채 대비색으로 나눠어져 있는 것이 눈에 보이지만 멀리서 보면 작아서 하나하나의 개체는 보이지 않고 잠시 동안 보다보면 색이 혼용된 것과 같이 나타나는 현상이 나타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