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렁덩덩 신선비 분석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구렁덩덩 신선비에 대한 분석입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①<구렁덩덩 신선비>의 줄거리
②<구렁덩덩 신선비>의 변이양상
③입사 의례적 해석
④신화적 해석
⑤심리·성적 해석
⑥변신모티브의 생성
⑦<구렁덩덩 신선비>설화의 상징과 여성의식
⑧다른 작품과 비교하기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이 작품은 단순히 설화로서 흥미성만 지니는 것이 아닌 많은 것을 상징하고 있다. 나는 단지 이 설화를 읽었을 때, 신기하고 재미있다는 느낌만 들었는데 과연 이 설화에 내가 느끼지 못한 무슨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또 이 설화는 다른 설화와 달리 인간의 질투와 증오심 같은 심리가 표면적으로 드러나 있어 더 흥미롭기도 하였다. 또, 여자 주인공이 남편을 되찾기 위해 힘든 역경과 고난을 이겨내는 부분에서도 다른 설화와 다른 특기할 점이라는 것을 느꼈다.
앞으로 이 보고서에서는 좀 더 이 설화의 내용을 분석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우선 줄거리를 대략적으로 살펴 본 후, 변이양상과 입사 의례적, 심리적, 성적인 측면에서 해석해 보고 이 설화가 상징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 설화에 나타난 여성 의식이 무엇인지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른 작품과의 비교를 하고 결론에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다.

Ⅱ. 본론

①<구렁덩덩 신선비> 의 줄거리

옛날에 어느 할머니가 고추밭에서 알을 하나 주워 먹고 태기가 있어 아들을 낳았는데, 구렁이였다. 아랫집 막내딸이 와서 보고는 첫째와 둘째딸과는 달리 ‘구렁덩덩 신선비’를 낳았다고 하였다. 구렁이는 혼인 전날 허물을 벗고 멋진 선비가 되었다. 신선비는 허물을 아내에게 주면서 잘 보관하라고 하였다.
신선비가 과거를 보러 간 사이에 언니들이 동생 몰래 허물을 태워버렸다. 이를 안 신선비는 다른 곳으로 가 버렸다. 남편을 찾아나선 막내딸은 산전 일구기, 삭정이 따주기, 빨래 해주기 등의 힘든 일을 해주며 길을 물어 남편 있는 곳을 알아냈다.
신선비는 그녀와 새로 얻은 아내에게 얼음 위로 물동이 이고오기, 참새 앉은 나뭇가지 구해오기, 호랑이 눈썹 뽑아오기 등의 과제를 내면서 통과하는 여인과 살겠다고 하였다. 과제를 모두 해결한 그녀는 선비와 재결합하여 잘살았다.

②<구렁덩덩 신선비>의 변이양상

▶「신선비」 설화는‘뱀서방, 뱀신랑, 구렁선비, 구렁신랑, 구렁덩덩소선비’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전국에서 38 편이 채록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