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실험]프랑크헤르쯔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실험 결과와 논의 및 결론, 토의 질문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였습니다.
결과 레포트를 작성하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필요하실 겁니다.

목차

5. 결과
6. 결론
7. 토의
8. 질문

본문내용

7. 토의

이 모든 실험 결과를 통하여, 원자는 처음부터 바로 에너지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고 어느 한계이상이 되어야만 에너지를 받아들여 들뜬 상태가 되고 들뜬상태 -> 바닥상태로 되며 전자기파를 방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원자가 받아들이는 에너지는 선택적이며, 이는 곧 원자의 에너지 준위가 불연속적으로 되어있음을 의미한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전자의 에너지가 약 18eV에 도달할 때 마다, 전자는 원자와의 충돌로 인하여 그 에너지를 잃게 되어 그 원자는 들뜬상태가 되고 플레이트(양극)전류가 급격하게 감소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곧 원자에 약 18eV의 정수배인 불연속적인 에너지 준위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는 것이다.
원래의 실험과 비교했을 때 히터전압을 내리면 전자가 도달하는 양에 줄어들어 전류역시 낮게 측정되고 역전압을 올렸을 때는 원래의 전압역시 낮게 줄어들어 도달하는 전자가 줄어들어 전류 역시 낮게 측정된다. 반대로 역전압을 내렸을 때는 원래방향의 전압차가 더 커져 전류가 올라가게되는 것을 볼 수 있고, 1번째 실험과 비교했을 때, 2,3,4번째 실험에서 생기는 굴곡도 생기는 전류의 크기만 다를 뿐 위치는 똑같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오차의 원인으로는...
① 실험장치가 디지털이 아니라 스위치를 돌려서 맞추는 아날로그 방식이어서 정확한 실험값에 대한 폭을 정해서 올릴 때 정확하지 않았다. 이번 실험에서는 조작할 스위치들이 많았기에 쪼금씩 쪼금씩의 오차가 꽤 큰 오차를 나타냈을 것으로 생각된다.

② 필라멘트가 가열 될 때 까지 기다릴 때 기다리는 기준이 애매하였다. 가열될 때란 말로 5분이란 표현을 썼지만 분을 기다려도 완전히 가열이 안됐기에 처음 실험 준비상태로 하는 만드는 것이 힘들었다.

③ 고리가 생기는 것이 정확하지 않았다. 고리가 연하게 보이는 것을 한개로 해야 되는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기준이 정확하지 않았다.

④ 초기상태로 만들다가 실패하면 필라멘트의 열을 식히고 다시 실험을 시작하여야 되 만 우리조는 그냥 바로 실험을 다시 시작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