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학]프랑스혁명의 가족로망스 요약문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린헌트, 프랑스혁명의 가족로망스 책 전체 요약본입니다.

목차

1. 가족을 모델로 한 정치
2. 좋은 아버지의 성장과 몰락
3. 형제들의 무리
4. 나쁜 어머니
5. 사드의 가족 정치학
6. 가족의 복원

본문내용

1. 프랑스 혁명에 대한 새로운 해석
우리는 역사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프랑스 혁명이라는 사건을 수없이 접해왔다. 계몽사상의 영향을 받은 프랑스 민중들에 의해 봉건적 앙시엥레짐을 극복하고 근대국민국가를 탄생시킨(비록 나폴레옹에 의해 복고되고야 말았지만) 프랑스혁명은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건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이런 식의 해석만으로 프랑스 혁명의 모든 실체를 이해할 수 있을까? 린 헌트의 프랑스 혁명의 가족로망스는 이러한 문제제기에서 출발하고 있다. 린 헌트는 프랑스 혁명이 진행되던 1789년을 전후한 시기를 매우 독특한 시각에서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그 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프랑스 혁명의 은밀한 부분을 폭로하고자 한다.

2. 프로이트와 지라르의 연구
린 헌트는 그의 저서 『프랑스 혁명의 가족 로망스』 중 1장 `가족을 모델로 한 정치`에서 1793년 1월 21일 루이 16세의 처형을 통하여 당시 프랑스 인민들이 느끼고 있던 망탈리테를 분석한다. 그에 따르면 부르봉 왕가의 프랑스는 인민들의 충성에 의하여 유지되던 국가이며 이 왕조에 대한 충성심은 중세의 영주와 농노의 관계가 그러하듯이 가족관계에서 파상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즉 아버지에 대한 아들, 아내의 복종관계가 확장되고 그것이 국가적 영역까지 확대된 것이 절대주의 왕조로서 `프랑스`인 것이다. 결국 프랑스 혁명의 과정 중에서 루이 16세가 단두대에 목이 잘린 것은 아들에 의해 아버지가 살해당한 것과 마찬가지의 경우가 되는 것이다. 아버지인 루이 16세가 보유하고 있던 절대 권력을 아들들이 아버지를 죽인 후 나누어 가지려한 것이다.
그렇다면 린 헌트는 이러한 색다른 해석은 무엇에 의하여 뒷받침 되는 것일까? 린 헌트는 프로이트의 이론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프로이트는 그의 저서 『토템과 터부』에서 원시시대의 사회에서 권위를 누려오던 아버지와 아버지에 대해 반감을 품은 형제들 그리고 아버지를 상해한 형제의 정신을 분석하고 있다. 또한 아버지를 죽이고 남은 형제들이 자신들의 죄의식을 무마시키고 아버지에게서 빼앗은 것들(가족 내의 권위 그리고 여성)을 공평하게 나누기고 지나친 경쟁을 피하기 위해 형제들이 만들어낸 두 가지 터부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 제도화된 두 가지 터부는 바로 아버지에 대한 신성화와 근친상간에 대한 금기이다 이러한 모든 과정을 통해 프랑스 혁명을 바라보고자 한 것이 린 헌트의 의도인 것이다. 물론 개인의 성숙과정을 연구하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의 방법을 국가단위의 사건인 프랑스 혁명에 적용시키려는 시도가 올바르게 여겨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린 헌트는 프로이트의 연구에서 나타나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남성과 여성의 관계, 남성들 간의 관계에서 사회 정치적 권위의 토대가 마련된다고 보고 있으며 이는 혁명의 연구에서도 여전히 유효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리고 프로이트가 제시한 두 가지 터부에 대한 것들은 다음 장에서 재시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