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온도 센서 회로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A+받은 실험 레포트 입니다
제가 생각해도 잘썻습니다.

목차

1.실험 목표
2.배경이론
3.예비보고사항
4.평가문제

본문내용

■ 목표
초전형 적외선 센서(Pyroelectric IR Sensor)를 이용한 인체 열 감지 장치를 제작하여 온도의 변화를 감지하여 그 동작을 확인한다.

■ 배경이론
○ 적외선(赤外線, infrared)
▶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으면서 빨간색 보다 파장이 긴 전자기파 영역이다. 전자기파란 사람이 들을 수 있는 매우 낮은 주파수의 음파에서부터 시작하여 초음파 영역, 라디오, 텔레비전, 휴대폰, 레이더에서 사용하는 라디오파 영역, 적외선 영역, 가시광선 영역, 자외선 영역, X-선 영역, 그리고 우주선 영역 등의 매우 광범위한 영역을 지칭한다.
사실 모든 물체는 적외선을 내놓고 있다. 영하 273℃ 이상의 모든 물체는 물질을 이루고 있는 기본 단위인 원자들이 미소한 진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원자들의 진동 에너지가 적외선 영역의 에너지와 동일하기 때문에 모든 물체는 적외선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온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 많은 양의 적외선이 발산하게 되는데 이렇게 열작용이 강한 이유로 적외선을 열선(熱線)이라고도 부른다.

▶ 원래 [빛]은 전자파의 일종인데 흔히 말하는 전파보다는 파장이 훨씬 짧은 쪽, 즉 주파수가 높은 쪽의 아주 좁은 폭만이 [눈에 보이는] 이른바 가시광선이 되고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의 순으로 파장이 짧아진다. 적색보다 조금 파장이 긴 쪽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적외선]이라 하며, 이런 [보이지 않는 광선]을 전기적으로 감지하는 장치가 적외선 센서이다. 적외선의 파장은 0.78um에서 1mm까지이고 이보다 파장이 길어지면 [전파]의 영역에 들어간다. 이 열작용을 이용하여 감지하는 것이 열형적외선 센서 부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