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 기말고사 대비 문제은행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의 뒤르케임 학파, 마르크스 학파, 베버학파 의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문제은행 형식으로 객관식으로 출제될 학교 시험을 대비하여
각 학파별로 정확한 지식을 알고 있는지 측정하기 위한 연습문제입니다.


답은 빈칸에 하얀색 글씨로 쓰여 있으며
시험공부를 하실 경우에는 문제를 인쇄 하시고
전체 선택하여 글자 색을 까만색으로 바꾸신 후 답을 인쇄하시면 유용하실 것입니다.

아래 본문 내용에 있는
한 문장 한 문장들을 읽어 보시고 본인에게 유용할지, 하지 않을지는 스스로 판단하세요.

본문내용

1. 다음 이론들의 내용이 뒤르케임, 마르크스, 베버 학파 중 어느 내용인지 쓰세요.

사회의 존속과 발전을 위해서는 업무의 분업을 통한 생산성의 향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위계적 분업화에 따른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불가피한 현상으로 보았다.

자신들의 출신성분에 구애받지 않고 능력에 따라 사회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다는 업적주의사상과 자유주의 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추구하는 이념은 평등사회의 실현이다.

‘이상형’의 개념을 사용하여 사회 현상을 설명하였다.

자본주의 사회의 계급이론이 현실에 대한 있는 그대로의 상세한 진단이면서 동시에 혁명을 통해서 이 사회를 타도해야 한다는 처방전이라고 하였다.

아노미적 불평등과 강압적 불평등은 불충분한 통제와 규제의 결과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적합한 규제를 제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 구조 곧, 국가를 통해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현대사회는 분업을 통해 생산성을 확대하고 공멸의 위험을 인식하여 연대를 도모한다.

미래사회는 국가의 효율적 규제와 업적주의의 확산으로 기회균등을 실현한다.

참고 자료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오욱환. 교육과학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