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세관 내 혈액의 흐름의 화학적 조성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실험결과
실험고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1. 모세혈관 capillary vessel
소동맥과 소정맥을 연결하는 그물 모양의 가는 혈관으로, 혈액과 조직세포사이에 실질적인 물질이동이 일어나는 모세혈관의 벽은 한 층의 내피세포로 구성된 얇은 막으로서 생체의 내적 환경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모세혈관의 지름은 8∼20μm이며 매우 가는 것은 적혈구 1개가 겨우 통과할 정도이다. 백혈구는 벽을 형성하는 단층의 내피세포의 간극을 자유로이 출입한다. 수축성이 풍부해서 혈액의 속도는 혈관 중에서 가장 느리며, 보통 가스교환을 비롯하여 분비 ·흡수 ·배설 등을 하는 기관(폐 ·간 ·신장 등)에 특히 많이 분포한다. 혈액과 조직액 등의 물질교환이 이루어진다.

2. 모세관 내 혈액의 흐름의 화학적 조절
혈액과 조직세포사이에 실질적인 물질이동이 일어나는 모세혈관의 벽은 한 층의 내피세포로 구성된 얇은 막으로서 생체의 내적 환경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모세혈관을 통한 혈류는 신경성 요인과는 무관하게 조직의 대사 결과 생성된 여러 가지 국소인자 (H+, CO2, O2, lactate 및 adenosine등)에 의하여 유발된 전모세혈관 괄약근(precapillary sphincter)의 수축/이완에 의하여 조절되며 이를 국소적 자동조절(local autoregulation)이라고 한다.

1) 혈관운동(vasomotion)이란 무엇이며, 어떤 요인에 의해서 조절되는가?
혈압의 상승과 하강을 조절하는 요인들은 복잡하며 다양하나 어떤 원인으로든지 대동맥 내에 많은 혈액이 축적되면 혈압은 상승하고 반대로 혈액이 적어지면 혈압은 감소한다. 대동맥 내에 혈량이 많아지는 경우는 말초 저항이 증가하고 대동맥으로부터 말초로 나가는 혈액이 적어지든지 또는 심박출량이 증가되든지 하면 올 수 있다.

참고 자료

1. 생리학 제 6판 (의학문화사) 성호경.김기환
2. Essential Medical Physiology-Leonard R. Jojnson (LIPPINCOTT WILLIAMS&WILKINS)
3. Review of Medical Physiology-William F. Ganong (a Lange Medical Book)
4. Textbook of Physiology-Patton Fuchs Hile Scher Steiner (Saunder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