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포학 표본의 기술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학, 대학원에서 이루어지는 표본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방법을 조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고정기술
2. 일상적인 염색법
3. 탈염색
4. 특수염색

본문내용

세포에서 관찰되는 미세한 구조를 정확하게 판독하기 위해서는 세포학적 검체의 적절한 고정, 처리 그리고 염색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작업은 잘 훈련되고 경험이 있는 Technologist에 의해서 수행되어져야 하며 우발적인 방법으로 조작되어서는 안된다.

1-1. 고정 기술(Fixation Techniques)
1-1-1. 고정제의 선택 방법 (Method of Choice)
세포 염색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원형질을 탈수해서 급속히 고화(solidification)시켜 세포 만곡현상(distortion)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 급속한 침투력때문에, 95% Ethyl alcohol이 여러가지 세포학적 도말의 선택 고정제로서 추천된다. 95% Ethyl alcohol은 고정 결과가 우수하다. Ether를 첨가하는 것은 세포의 모양을 개선시키지 않는다. 이 고정제는 Alcohol 농도가 85%와 98% 사이를 유지시키기 위해서 가끔 체크되어야 한다. 도말은 이 고정제에 적어도 1시간 이상, 그리고 2주이내에 넣어야 한다. 급히 만든 검체의 경우에, 전체적인 핵의 미세 구조물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5분정도 고정하면 충분하다. 슬라이드를 제거한 후, 사용한 알콜 용액에 언제나 존재하는 부유 세포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알콜을 여과하여 재사용한다. 모든 염색액은 일상적인 염색일 경우에는 적어도 하루에 한번 여과하여야 하며, 세포 성분이 많은 검체, 특히 유출액을 염색한 후에는 즉시 여과하여야 한다. 세포들은 공기 건조되기 전에 습윤 고정되어야 한다. 만일, 우연히 공기 건조가 되었다면, 도말을 알콜에 고정시키지 말고 차라리 재함수시켜서 습윤 고정하는 편이 낫다. 그렇지 않으면, 공기 건조로 인한 인공 산물과 세포들의 만곡현상이 영원히 나타날 것이고 핵의 미세구조와 색 감별(color differentiation)이 매우 불량해 진다.

참고 자료

세포학표본의 기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