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열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신분열증에 관한 문헌고찰과..케이스스터디입니다..

목차

Ⅰ.문헌고찰
1. 정신분열병의 정의 및 특성
2. 정신분열병의 원인
3. 행동특성
4. 치료
5. 경과 및 예후
6. 재발경고 증상

Ⅱ. Case study

본문내용

Ⅰ.문헌고찰
1. 정신분열병의 정의 및 특성
정신분열병과 같은 정신병은 부적응적 신경생물학적 반응의 심한 형태이다. 신경생물학적 반응은 적응반응에서부터 심한 정신병 증상의 부적응 반응까지 연속적인 반응들을 포함한다. 심한 정신분열병 증상들은 다섯 가지 주요 뇌기능 장애의 증상들로 분류될 수 있는데 인지, 지각, 감정, 행동, 사회적, 즉 인간관계의 장애증상들이다.
정신분열병환자의 25%는 결코 회복할 수 없으며 50%는 일생의 대부분을 무능력한 상태로 증상을 지니고 산다. 4명 중 1명은 자살을 기도하고 이중 10%는 발병 10년 내에 자살로 생을 끝낸다.
우리나라의 조사에서 평생유병률은 약 0.5%이하이고 신환자 발생빈도는 인구 1000명당 1명 정도이다. 입원환자의 경우 남자가 여자보다 많다. 낮은 사회경제적 계층에서 많으며, 이는 병으로 인해서 낮응 계층으로 몰락학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유형별로는 과거보다 긴장형은 감소되고 망상형은 증가하며 아프리카는 서구보다 혼락형이 많다고 한다.
schizophrenia 는 두 개의 희랍어, 즉 가르다, 쪼개다, 분리하는 것 이라는 뜻의 schizein과 정신이라는 뜻의 phren을 결합한 것이다. Bleuler는 기본 증상을 연상장애, 감정둔마, 자폐증, 양가감정이라 했고 망상, 환각은 부수적 증상이라 했으며 단순형을 추가하여 네 가지 아형으로 분류하였다.

2. 정신분열병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소
① 유전
유전적 요인이 정신분열증의 발병에 관여되어 있을 것이라는 연구들은 주로 환자 친족들간의 이환율조사, 쌍둥이 연구, 양자연구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가족연구 내지 친족연구들을 보면 일반인들의 정신분열증 이환위험률은 03-2.8%인데 비해 환자의 부모는 0.2-12%, 동기간에는 3-14%입니다. 부모 중 한 사람이 정신분열증일 경우 그 자녀들 중에는 8-18%의 이환위험률을 보이며, 양친이 모두 환자일 경우는 그 자녀들의 이환위험률은 15-55%로 보고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