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학 강의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라는 책을 읽고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Ⅰ. 문 제
1. 종파와 계층
2. 자본주의 정신
3. 루터의 직업개념, 탐구의 과제

Ⅱ.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의 직업윤리
1.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2.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책을 읽고 나서.

본문내용

1. 종파와 계층
여러 종파가 혼합되어 있는 지방의 직업 통계를 통해 자본 소유자와 경영자층, 상급의 숙련 노동자층, 특히 근대적 기업에 있어 높은 기술적, 상인적 훈련을 받은 구성원들이 매우 현저한 프로테스탄트적 성격을 갖는다는 점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이 부분적으로는 양호한 재산을 역사적으로 물려받은 결과라고 이해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바덴과 바이에른 등에서 나타나는 교육에 대한 예와 수공업 도제의 예를 통해서 후천적으로 습득된 정신적 특성, 집안의 종교적 분위기를 통해 규정된 교육방향이 직업선택과 진로결정에 중점적인 역할을 한다는 인과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는 프로테스탄트는 지배층이든 피지배층이든, 다수든 소수든 경제적 합리주의를 향한 특수한 경향을 보였고, 가톨릭은 어느 경우든 간에 동일한 방식으로 그러한 경향을 보이지 못했고 현재도 그러하다. 그 원인은 외적인 역사적, 정치적 상황에서가 아니라 지속적인 내적 특성에서 찾을 수 있는데, 소위 ‘가톨릭의 비세속성이나 프로테스탄티즘의 유물론적인 세속성’ 따위처럼 피상적인 관찰과 몇 가지 근대적인 인상에 입각해서 설명할 수도 있다. 그러나 가톨릭이 강한 비세속성을 가져서라는 이유는 칼뱅파 교회의 특성을 헤아려보면 신뢰성이 없다. 왜냐하면 칼뱅파와 경건파 신도의 비세속성은 그 종교적인 생활규제가 영리감각의 강력한 발전과 관련되어있기 때문이다.
프로테스탄트 정신은 노동의 정신, 진보의 정신, 세속성, 계몽주의 등으로 이해되어서는 안 된다. 초기 프로테스탄티즘은 오늘날 ‘진보’라 부르는 것과는 전혀 무관한 것이었다. 따라서 초기 프로테스탄트 정신의 일정한 특징과 근대의 자본주의적 문화 사이에 어떤 내적인 친화성이라는 것을 찾으려 한다면, 좋건 나쁘건 간에 그러한 친화성을 그것의 다소간 유물론적인 혹은 반 금욕적인 ‘세속성’에서가 아니라 그것의 순수한 종교적 성격에서 찾아야만 한다. 즉, 애매한 일반적 표상의 영역을 떠나서 기독교의 여러 형태에서 역사적으로 주어진 위대한 종교사상의 특성과 차이를 세밀하게 탐구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