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리]신도시 개발-사례지역:파주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목차

1. 연구 목적
2. 조사 및 분석 방법
3. 조사지역(사례지역)의 특성 - 파주 신도시
4. 조사 분석 내용
5. 요약 및 제언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현재 우리나라의 주택 보급률은 전국 평균적으로 거의 100%에 육박하는 수치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서울 및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의 집을 갖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최근 통계발표에 따르면 자신의 집을 보유한 가구가 전체가구의 절반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언론 매체를 통해 발표되는 `월급생활자가 집을 마련하기 위해서 몇 년이 걸리나?`라는 통계자료는 우리의 주택문제 및 도시관리 정책의 문제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정부에서는 1980년대 후반부터 일산 및 분당 등에 신도시를 개발하였고 그후에도 계속 수많은 계획과 대책을 마련하였다. 최근에는 김포와 파주에 새로운 개념의 신도시를 개발하겠다는 발표가 있었다.
주택 문제는 1960년대 이후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도시로 인구가 집중하고 외연적으로 팽창하면서 커다란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것은 산업화와 도시화를 겪은 대부분의 나라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된다. 하지만 우리의 경우 개발 바람을 타고 부동산 투기와 연관되면서 그 문제의 심각성이 더욱더 커져갔다.
1980년대 말 급속한 경제성장의 결과 소득의 증가와 함께 주거환경 및 주택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였으며, 이로 인해 주택가격의 폭등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획된 분당, 일산 등 수도권 5개 신도시는 `주택가격의 안정`이라는 목표는 달성하였지만 단기간에 대량의 주택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신도시는 베드타운(bed town)이 되어버렸고, 이에 따라 서울로의 집중이 발생하고 자체 산업을 보유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점 발생하였다.
이러한 신도시개발방식에 대한 비판이 증가하여 파주, 동탄, 판교, 김포 등 제2기 수도권 신도시개발은 무엇보다도 도시내 자족성을 제고하는데 중심을 두고 있다.
그러나 정부에서는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신도시 개발을 무계획적으로 추진하였다.
따라서 본 Report 에서는 파주 신도시 개발의 분석을 통해 우리 나라 신도시 개발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2. 조사 및 분석 방법

- Internet을 통한 정보수집
- 국내 일간지/월간지등의 자료 참조
- 기존 연구 논문 참조
- 세미나 자료 참조
- 관련서적 탐독

참고 자료

건설교통전자정보관-파주운정신도시 파주신도시 자족기능강화 및 마케팅전략 연구
대한주택 공사
수도권 신도시건설-건설교통부
파주운정신도시
경기도 파주시청
매일경제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