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천년전의 글로벌 CEO, 장보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장보고에 관한 서적을 읽고, 무역 및 CEO로서의 활동과 우리가 배워야할 점들을 나열하면서 앞으로의 무역과 CEO의 모습을 살펴본 레포트.

목차

1. 글로벌 CEO, 장보고
2. 장보고는 어떤 사람인가?
3. 해상을 지배한 장보고
4. 장보고에게 배울 수 있는 경영
5. 장보고와 같은 인물을 꿈꾸며

본문내용

1. 글로벌 CEO, 장보고

글로벌 CEO로서 장보고는 어떠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장보고는 우리나라 최초의 자유무역주의자이다. 아니,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과 중국 인도등을 포함해 동북아지역에서 최초의 자유무역주의자이다. 그는 당시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민간무역’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장보고가 출현하기 이전까지 국가간의 모든 교류는 항상 정치적․군사적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장보고는 민간적․경제적 차원의 가능성을 미리 내다보았다. 그는 청해진이라는 복합적 성격의 군진을 구축하여 동북아 해상에 평화를 가져왔고 민간무역의 신질서를 창출했다.

3. 해상을 지배한 장보고

위와같이 동북아 해상의 무역을 혼자의 힘으로 이끌 수 있었던 장보고의 해상지배는 어떻게 가능했었는지 알아보자. 장보고의 해상지배는 동북아 제국의 중앙집권적 질서가 약화되고 해상질서가 혼란에 빠진 시대적 환경 속에서 성립되었다. 그는 강력한 군사력과 광범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청해진이라는 복합적․자립적인 조직을 구축했다. 더욱이 대담하게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를 수용함으로써 당과 일본을 교역망에 포섭하고 재외 신라인을 활용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완성시켰다.

5. 장보고와 같은 인물을 꿈꾸며

이제 우리는 제2, 제3의 장보고를 기다리면서 어떠한 덕목을 가져야 하는지를 살펴보자. 우선 사고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세계화하지 않고도 국가발전이 가능하다면 좋겠으나 부존자원이 없는 우리나라는 세계화를 외면할 수가 없다. 오늘날의 우리에게는 동북아지역의 긴장완화를 국운상승의 계기로 삼을 수 있도록 대외지향적이고 진취적인 국가 아젠다를 설정하는 일이 시급하다.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외적고 해양 중심

참고 자료

1. 장보고 시대, 김주식․정진술 지음, 2001년
2. 해상왕 장보고, 한창수 지음, 2004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