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스 윤리학 중 `행복`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6.05 |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니코마스 윤리학중 `행복`과 관련된 부분을 읽고 쓴 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행복이란
3. 최고의 덕을 따르는 행복한 생활
4. 행복의 외부적 조건
5.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사람이라면 누구나 행복하고 편안하게 살기를 원한다. 나 역시 사람이기에 행복하고 편안하게 살기를 원한다. 그러나 행복한 삶이란 어떠한 삶을 말하는 것일까? 지금껏 살면서 행복하게 살고 싶다고 생각은 했지만 행복한 삶이 어떠한 삶일까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생각해본 일이 없는 것 같다. 그냥 막연히 다른 사람에 비해 부족하지 않고 내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삶 그리고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면서 사는 삶 그것이 행복한 삶이라고 생각했다. 이런 행복에 대한 개념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이란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일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설명하면서 나아가 행복의 본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면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행복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2. 행복이란?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선 행복에 대해 행복은 하나의 상태가 아니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만일 행복이 하나의 상태라고 본다면 식물인간이나 또는 비운을 당한 사람에게도 속하게 되기 때문에 행복이란 하나의 상태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또한 행복을 권력과 부와 명예등을 얻거나 그것을 소유하고 있는 상태 즉 어떠한 무엇을 가지고 있는 상태로 보지 않고 바람직한 행위 그자체로 보고 있다. 즉 바람직한 행위는 그 자체로서 즐거운 것이며 선한 것이다. 행복이란 것이 즐거운 것을 행하는 것이고 선한 것을 행하는 것이기에 행복은 그 자체에 있어서 바람직한 활동을 하는 것이다. 바람직한 활동이란 그 활동 이외에는 아무 것도 희구되지 않는 활동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