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Drucker가 말하는 경영의 거짓과 진실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보화 시대가 되면 조직은 평면화가 되고 계급조직이란 말은 사어(死語)가 될 거라고 많은 사람들이 입을 모읍니다. 하지만 이는 정말 터무니없는 말이지요.”

목차

Ⅰ. 序論.
- Drucker가 말하는 경영의 거짓과 진실

Ⅱ. 本論.
- Drucker가 말했다 : 이것은 진실이다! -
⑴. 조직의 변화.
⑵. 변화의 키워드.
⑶. 인구변화를 주시하라.
⑷. 혁신의 조건.
⑸. 리더의 조건.
⑹. 마케팅 전략.

- Drucker가 말했다 : 이것은 거짓이다! -
⑴. 미래 사회는 인터넷 기업이 주도한다는 거짓.
⑵. 인터넷이 역사가 시작된 이래의 최대 혁명이라는 거짓.
⑶. “혁신은 기발한 아이디어나 발명이다”라는 거짓.
⑷. “Innovation”의 뜻은 기술혁신이라는 거짓.
⑸. 전문가 부하가 증가하고 조직계층이 감소하면, 상사의 역할도 감소한다는 거짓.
⑹. 지금의 불황은 일본식 경영이 실패했기 때문이라는 거짓.


Ⅲ. 結論.
- 우리나라가 나아가야할 방향과 나에 대한 반성

본문내용

“정보화 시대가 되면 조직은 평면화가 되고 계급조직이란 말은 사어(死語)가 될 거라고 많은 사람들이 입을 모읍니다. 하지만 이는 정말 터무니없는 말이지요.”

위의 문장을 읽고 우리는 어떠한 생각을 가질 수 있을까? ‘참나, 무슨 증거로 저런 소리를 하지?’ 또는 ‘이해가 되질 않는군.’ 등 이와 같이, 위의 문장에 대하여 어처구니없는 소리라고 생각하는 혹자들도 있을 것이다. 아니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부정적인 생각을 지니고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흔히들 우리의 사회가 정보화 시대로 가면서 대부분의 조직구성원들의 지적능력의 향상과 더불어서 각 계급간의 통신 수단이 발달하는 점을 착안 해 보면, 누구나 쉽게 조직이 평면화가 되고, 계급조직이란 말이 사라지게 되리라고 예측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Drucker가 말하는 경영의 거짓과 진실’ 이라는 책을 읽다 보면, 하나 둘씩 위의 문장이 무엇을 이야기 하는지, 어떠한 근거로 저런 생각을 하게 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우선적으로, 위의 문장에 대하여 Drucker는 미래의 네트워크 조직이라고 하더라도 지켜야 할 규율이 요구되는 것은 마찬가지이며, 이것은 기업, 정부, 대학 그 어떤 조직에서든 어떤 시대든 간에, 위에서 아래로 지휘와 명령을 내리는 일은 필요한 것이며, 최종적으로 누군가가 명령하지 않으면 의사결정은 불가능한 것이라는 점에서 히에라르키(hierarchy), 즉 계층은 갈수록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Drucker의 설명은 수백 번을 되새기어 잘못된 점을 찾으려고 해도 참으로 맞는 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