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술]논문 인용문 열가지 규칙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논문의 성공은 인용문 활용이다. 종류가 졸업논문이 되든, 연구·학술 논문이 되든간에 많은 인용문을 표시하게 되는데 거기에는 언제 그리고 어떻게 인용해야 되는지 열 가지 규칙을 알기 쉽게 정리하였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인용의 종류
3. 인용규칙 10가지
4. 맺으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논문이란 사전적 의미로 "어떤 문제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를 체계적으로 적은 글"이라고 정의한다. 즉 어떤 주제에 따른 자기의 주장과 지식 및 연구 결과를 정리하여 글로 표현해야 될 때 대체로 필자는 논문이라는 형식적 틀(手段方便)을 동원한다. 그런데 기록을 통한 정보 전달의 도구로써 이용되는 논문은 단순한 사실의 기록물에 머무르는 정도가 아니라, 분석․비판․평가한 것이 종합되어 서로의 이해를 전제로 한다. 그래서 논문 쓰기란 여간 쉽지가 않아 여러 경험자들에 의해 논문 잘 쓰는 비결들이 소개되곤 한다.
논문의 종류가 졸업논문이 되든, 연구․학술 논문이 되든간에 많은 인용문을 표시하게 되는데 거기에는 언제 그리고 어떻게 인용해야 되는지 열 가지 규칙이 있다.
논문의 인용문 쓰기 역시 세계적인 언어 기호학자로서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 움베르토 에코(Umberto Eco) 1923년생. 세계적인 언어 기호학자로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 교수. 토마스 아퀴나스 철학에서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해박한 지식을 갖은 것으로 유명. 1980년 첫 솔 「장미의 이름」을 발표하요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고, 이어서 1988년에는 「푸코의 추」를 발표하여 기호 학자로소 면모를 과시했음
교수의 ‘논문 어떻게 쓸 것인가’중에서 ‘제5장 쓰기’편을 요약 정리하였다.

2. 인용의 종류

하나의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다른 글을 인용한다. 논문의 대상을 형성하는 글, 즉 일차자료 및 주제에 관한 비판적 문헌, 즉 이차문헌을 인용에는 다음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는 글을 인용하고 나서, 그것을 논의하고 해석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자신의 해석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글을 인용하는 것이다.
풍부하게 인용해야 하는지 간단이 인용해야 하는지는 말하기 어렵다. 그것은 논문의 종류에 달려 있다. 한 작가에 대한 비판적 논의는, 물론 그의 작품의 많은 부분이 다시 제시되고 분석될 것을 요구한다. 인용은 가끔 게으름의 표시가 될 수도 있다. 즉 학생은 특정한 내용을 요약할 수 없다든가 요약하기 싫기 때문에, 그것을 다른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것이다.

참고 자료

논문 어떻게 쓸 것인가(움베르토에코/이론과 실천/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