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자궁외임신 CASE STUDY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진 첨부 되있구요.
진단 세개 있습니다.

목차

자궁외임신 문헌고찰.
1. 정의
1)자궁외 임신이란?
2) 자궁외 임신의 부위
3)자궁외 임신의 빈도
2. 원인
3. 증상
4. 예방
5. 치료

History taking

사용약물

진단검사 결과

간호진단

본문내용

[문헌고찰]
자궁외 임신(Ectopci pregnancy)

1. 정의
1) 자궁외 임신이란?
자궁 이외의 장소에 착상하는것. 95%는 난관에 발생.
2) 자궁외 임신의 부위
자궁외 임신의 대부분은 난관임신이며 난관중 팽대부(ampullar portion)에착상이 가장 흔하고 다음이 협부(sithmus portion)이다.
그 외의 자궁외 임신의 5%는 간질부(interstitial),각(cornual), 경관(cervix), abdominal, 난소(ovary)임신이다.
① 난관임신 : 수정란이 난관에서 자궁강까지 이동하면서 난관벽에 착상하게 된다. 난관벽은 수정란을 받아들이고 성장시킬 충분한 탄력성이 없기 때문 에 불가피하게 파열된다. 파열은 대부분 난관내에서 일어나며 수정된 내용물이 출혈과 함께 난관체로 흘러나와 복강내로 흘러간다. 이를 난관유산이라 하며 파열은 보통 임신 12주 이내에 일어난다.
② 간질부임신:수정란이 난관에서 자궁벽으로 통과되면서 임신이지속되는경우
③ 복강임신 : 수정된 내용물이 파열되어 난관벽을 통과하여 복막에 착상하게 되 면 복강임신이라 하며 드물게는 개복수술로 살아 있는 아기를 분만 시키기도 한다.
3)자궁외 임신의 빈도
자궁외 임신은 모성 사망의 10%를 차지하며 그 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는 임신 1기 모성 사망 및 불임의 주원인이며 35~44세 사이에 많이 생긴다.
자궁외 임신은 200:1 비율로 발생하며 한전 발생한 환자에게 2차적으로 속발되는 경우가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