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임진왜란 전후의 시조의 변화 양상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시조에 대한 개괄적 설명과 함께 임난 전후의 시조에 대해 작품과 함께 실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조의 개념
2. 시조의 명칭
3. 시조의 종류
4. 임진왜란 전후의 시조의 변화 양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시조는 우리 국문학사에 있어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고려 말에 생겨난 시조는 조선 말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을 유지했다. 이는 많은 의의를 지니면서 그 중요성을 알게 해 준다. 하지만 시조 역시 시대의 흐름을 타면서 다양하게 변화하였다. 그래서 그렇게 한 장르가 사랑 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여기서는 시조 문학사의 변화를 고려한 상태에서 임진왜란을 기준으로 조선 전기와 조선 후기를 나누어 시조의 전반적 양상과 특징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조선조의 시조는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는가, 그 전반적 특징을 어떻게 요약할 수 있을까, 조선 전기와 후기를 비교해 보아 시조는 어떤 점을 계승하고 어떤 점에서 변화를 겪었는가, 그 변화된 원인은 무엇인가 등에 관한 질문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우선, 시조의 개념, 명칭, 종류를 간단히 살펴보고 본격적으로 조선 전기와 후기의 시조의 양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할 것이다.

Ⅱ. 본론
1. 시조의 개념
시조는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이다. 우리 시가는 신라 향가로부터 시작하여 시대의 변천에 따라 각 시형이 있었지만 가장 오랜 동안을 우리 선민들과 함께 해온 시형은 오직 시조밖에 없다.
시조에 와서야 비로소 우리의 시가는 언문이치의 시가가 되었으니 문학사적인 입장에서 볼 때에 시조의 가치는 가장 큰 것이었고, 시조형태의 형성은 문학사상 그 의의가 가장 큰 것이었다.
시조는 한국인의 정서에 가장 알맞은, 한국인의 정신이 빚어낸 유일한 시형이었다. 그것은 한국인이 가장 오랜 동안을 갈고 닦은 야광주였으며 우리는 선인들의 시조에서 한국적인 향토성과 멋과 그 본질을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참고 자료

金正年, 《古時調文學論》, 하우, 2000.
김용찬, 《18세기의 시조문학과 예술사적 위상》, 월인, 1999.
김태준 외, 《임진왜란과 한국문학》, 민음사, 1992.
문일환, 《조선고전문학사》, 한국문화사, 1997.
申蓮雨, 《朝鮮調 士大夫 時調文學 硏究》, 박이정, 1997.
이상원, 《17세기 시조사의 구도》, 월인,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