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도요타 생산방식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도요타의 강점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도요타의 강점 외에 RFID,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 요인에 대한 레포트도 함께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이슈페이퍼 #1>
오리온 초코파이
< 성공요인 및 특성 >
< 초코파이의 전망 >

<이슈페이퍼 #2>
Ⅰ. RFID란 무엇인가
Ⅱ. RFID의 활용분야
Ⅲ. RFID와 생산관리

<이슈페이퍼 #3>
< 도요타의 강점 >
Ⅰ. 전략-도요타 방식
Ⅱ. 인재- 높은 의지와 자부심에 따른 동기부여
Ⅲ. 제품 - 다품종 소량생산
Ⅳ. 돈-단단한 자금력
Ⅴ.국내 기업에 적용 가능한 점

본문내용

2. 도요타생산방식 : 도요타를 구한 저스트 인 타임(Just In Time) 생산방식
도요타 생산방식은 궁극적인 오퍼레이션의 효율성을 추구한 생산전략이다. 도요타 강점의 원천은 경영의 의사결정에 따른 경영전략의 우위성보다 생산전략의 우위성으로 유지되어왔다.
도요타 생산방식의 대명사로 간판방식이 유명한데, 간판방식은 도요타 생산방식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도요타 생산방식은 저스트 인 타임과 자동화가 큰 기둥을 이룬다. 저스트 인 타임은 필요 이상의 제품재고, 중간 재고를 만들지 않는다는 것에서 출발했다. 즈구, 후공정에서 필요로 하는 만큼만 생산한다. 각 공정에서는 후공정이 필요로 하지 않는 중간제품은 생산하지 않는다. 후공정은 필요한 품종과 수량을 쓴 간판을 선공정에 제시한다. 간판은 발주전표와 같은 것이다. 발주전표인 간판이 없으면 전공정은 생산을 개시할 수 없다. 후공정이 필요한 품종과 수량을 정하면 간판은 선공정에 건넨다. 선공정은 작업을 완료하면 간판과 함께 중간제품을 후공정으로 보낸다.
저스트 인 타임1. 전체공정의 동기화공정을 연동시켜 재고를 만들지 않는다.2. 작업자의 다능공화복수의 공정을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공을 육성한다.3. U자라인복수의 공정을 담당할 수 있는 레이아웃4. 표준작업효율인 작업방법을 정해서 전원이 지킨다.5. 간판방식생산개시, 부품의 인수에 사용하는 작업지시판6. 생산단위의 소형화소량생산, 궁극적으로 혼류생상7. 생산의 표준화생산계획을 잘 세워 작업량의 변동을 줄인다.자동화1. 품질보증양품만을 만들어 불량품을 후공정에 보내지 않는다.2. 감시인을 없앤다.뷸량이나 이상의 발생은 기계가 자동으로 정지시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