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

목차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들어가기 전에 

내용 정리

서론

1. 인간과 사회 - 함께 살아가는 법
2. 사회생활을 위한 개인의 합리적 원천들
3. 사회생활을 위한 개인의 종교적 원천들 
4. 여러 민족의 도덕성
5. 특권 계급의 윤리적 태도
6. 프로레타리아 계급의 윤리적 태도
7. 정치적 힘에 의한 정의
8. 개인의 도덕과 사회의 도덕 사이의 갈등
9. 결   론

니버의 주장을 살펴보면 

본문내용

들어가기 전에 
20세기가 낳은 미국의 위대한 신학자요 교육가인 라인홀드 니버(Reinhold Niebuhr)의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Moral Man and Immoral Society)』를 읽기 전에  주의해야 할 것 두 가지를 짚어 보면,
첫째, 니버는 사회의 모든 개인이 개인 윤리의 차원에서 완벽하게 도덕적일 때에도 사회는 비도덕적일 수밖에 없다는 주장을 하는 것이 아니다. 만약 세상이 성인(聖人)들만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그 사회는 정의로울 것이다. 문제는 우리가 성인(聖人)이 아니고 그 이유가 사회 구조에서 나오므로, 개인의 도덕성을 추구하는 것만으로는 사회 정의를 이룰 수 없다는 것이다.
.................
서론
이 책의 주제는 두가지인데, ① 개인의 도덕적, 사회적 행위의 국가적, 인종적, 경제적 사회 집단의 도덕적, 사회적 행위 사이에 분명한 구별이 있어야 한다는 것, ②이러한 구별은 순수한 개인주의적 윤리가 항상 난색을 표하는 정치 정책들을 정당화하고 필요하게 한다는 것이다.
.................
니버의 주장을 살펴보면 
니버는 이 책에서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의 양극단을 전제하고 이 양자를 종합하여 개인적 도덕과 사회적 도덕이 양립하는 방향에서 해결책을 찾으려는 변증법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개인의 도덕과 집단의 도덕을 구별 짓는 일은 더욱 복잡한 문제이다. 인간의 집단은 도덕적으로 무디기 때문에 순수한 공평무사의 도덕을 집단에서 찾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니버는 인간은 개인적으로는 도덕적인 존재가 될 수 있으나 일단 집단 속으로 들어가게 될 경우에 그 집단-사회나 국가-은 비도덕적 경향으로 쏠리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집단이나 국가집단이 자기들의 이익을 위해서는 부도덕도 감행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책만 봤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