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 혁명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프랑스 혁명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목차

<서론>
Ⅱ. 본론
1. 프랑스혁명의 의의
2. 프랑스 혁명의 경과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흔히 프랑스혁명은 1789년 5월에 삼부회의 소집으로 시작하여 1799년 11월에 보나빠르뜨(Napoleon Bonaparte)의 쿠데타로 끝났다고 한다. 하지만 모든 역사적 사건이 그렇듯이 프랑스혁명 역시 오랜 전사를 갖는다. 가깝게는 왕권에 대한 귀족의 반란, 즉 ‘전혁명’이, 멀리는 구체제의 구조적 모순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원경(遠景)이 혁명을 올바로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것임은 말할 나위도 없다.
그런가 하면 프랑스혁명은 하나의 움직임이다. 그것은 구조적인 요인만으로는 남김없이 설명할 수 없는 혁명적 역동성과 그것을 통제하려는 인간의 의지가 첨예하게 대립한, 비극적인 거대한 실험이다. 그것은 과거의 결산인 동시에 미래의 예시였다. 프랑스는 혁명이 낳은 시민사회와 정치질서의 괴리를 메우는데 적어도 1세기에 달하는 기간을 요하였고, 그 이후에도 혁명은 많은 이들에게 자신들의 결단과 선택을 비추어 보는 거울이었다. 이 점에서 혁명은 언제나 현대사의 한 부분이었다. 우리가 프랑스혁명이 갖는 새로움을 반추하는 까닭도 바로 여기에 있다.
그리고 그 새로움으로 말미암아 프랑스혁명은 프랑스사의 차원을 뛰어넘는 세계사적 의미를 갖는다. 프랑스혁명이 1770년에서 1800년에 걸쳐 북아메리카의 영국 식민지에서 아일랜드와 네덜란드 등을 거쳐 스위스에까지 이르는 ‘서구혁명’ 또는 보다 정확하게 ‘대서양혁명’의 일부분임은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그러한 시대적 맥락은 오히려 프랑스혁명이 갖는 고유한 의미를 더욱 부각시켜 줄뿐이다. 즉 그것은 근대세계가 지닐 물질적. 이데올로기적 토대를 비할 바 없이 선명하게 드러내 주었던 것이다. 이는 곧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의 이행에서 시민혁명으로서의 프랑스혁명이 차지하는 역사적 위치를 잘 말해 준다.

Ⅱ. 본론
1. 프랑스혁명의 의의
구체제 말기의 경제적 위기는 구조적 모순에 불을 당겼으며, 정치적 위기와 결합하여 혁명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위기의 징후는 1780년대에 들어서면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10년에 걸친 이러한 경제적 후퇴에 흉작은 기근을 야기하고 곡가를 앙등시켜 평년 수준의 50%, 월별 가격을 고려하면 심지어 100% 이상 올랐다.
사회적 충돌은 재정적자가 야기한 정치적 위기를 증폭시켰다. 재정적자는 군주제만큼이나 오래고 만성적인 것이었다. 하지만 미 독립전쟁에 참전함으로써 그것은 크게 악화되었다. 정부는 20억 리브르에 달하는 전쟁비용을 공채 발행에 의존함으로써 재정적 균형을 결정적으로 위태롭게 하였다. 1788년의 ‘국고회계 보고서’에 의하면, 지출은 6억 2천9백만 리브르, 수입은 5억 3백만 리브르로서 적자가 지출의 약 20%에 달했고, 지출의 절반이 넘는 3억 1천 8백만 리브르가 공채이지로 지급되었다. 즉 프랑스 군주제는 미래를 담보로 하여 계속 부채를 늘려 온 셈이었다. 문제는 이 부채를 메우기 위해 세금을 올리기에는 주된 납세층인 농민의 부체능력이 한계에 이르렀다는 점이었다. 이점에서 재정적자는 구체제 의기의 한 징표였다.

참고 자료

또끄빌,A., <구체제와 프랑스 혁명>. 이용재 격, 일월서각, 1989.(de Tocqueville. A. L`Ancien R`egime et la R`evolution. 1856)
르페브르. G <프랑스혓명:1789년> 민석홍역. 을유문화사. 1796
(Lefebvre. Quatre-vingt-neuf.193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