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미국교육과 아메리칸 커피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2.15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미국교육과 아메리칸 커피를 읽고 내용 요약.

나의 생각.

목차

..:*:.. 내용 보기 ..:*:..

1. 교육과 사회 (한국과 미국의 차이)
- 미국 사회의 모순과 교육 현실
- 한국과 미국 대학생들의 헌법과 사회를 보는 시각 차, 그리고 도덕적 해이
- 후진국형과 선진국형의 사회 시스템 비교
-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와 유행을 잘 따르는 사회
- 미국 교육의 비결: 한국과 미국 교사 교육의 커다란 차이점
- 교육 기회의 평등 그 참뜻은? :수준별 반편성과 과외에 대하여
- “선생님 ‘비약’이 무슨 뜻이에요?” : 후진국형 선진국형 교육의 비교
- 평가는 어떻게? : 미국 학교 현장에서의 수행 평가의 현주소와 한국 교육 정책의 만성적인 문제점

..:*:.. 나의 생각 ..:*:..

본문내용

1. 교육과 사회 (한국과 미국의 차이)

-미국 사회의 모순과 교육 현실

미국을 일컬어 사회보장 제도가 잘 되어 있는 나라라고 하지만 부의 세습, 사회적 계급의 세습이 이루어져 옴으로 인해 빈부에 의한 학교격차가 난다.
부모의 경제적인 수준에 따라 학업성적이 비례하는 현상을 보인다. 더 좋은 선생에게서 배우고 더 좋은 대학에 들어가는 것이다.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교사가 가르칠 지역을 선택하기 때문에 자연히 실력좋은 교사들이 부촌의 학교로 가게 도니다.
보통 빈촌에 살고 있는 흑인들은 교육의 기회 균등이라는 측면에서 벌써부터 소외되어가기 시작하는 것이다. 지금 미국은 이런 빈부 격차로 인해 만들어지던 과거의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물론 빈촌과 부촌간의 학교의 편차는 있지만 공립 학교 출신의 학생들도 대학에 충분히 입학하고 있다.

-한국과 미국 대학생들의 헌법과 사회를 보는 시각 차, 그리고 도덕적 해이

미국 학생들은 모두가 훌륭한 미국 국민은 미국 헌법을 잘 이해하고 존중하면 그대로 지키며 사는 사람이라는 정의를 내린 반면 한국 학생들은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으로 대답한 경우가 많았다.
이는 잦은 정권 교체와 통치권자와 일부 계층에 의한 개헌들이 오늘날 한국 사회 전반에 퍼져 오늘날 한국 사회 전체에 도덕적 해이가 퍼져 잇는 것이다. 이를 보며 자란 아이들은 ‘ 법은 상황에 맞게 바뀌는 것’ 이라고 여기게 된다.
올바른 교사교육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헌법이나 시민 정신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올바르게 교육시키도록 해야 한다.

-후진국형과 선진국형의 사회 시스템 비교

미국은 한국식의 대입시험인 SAT를 보통 두 세 번을 보지만 우리나라는 단 한번의 시험으로 한 사람의 운명을 결정짓고, 학벌을 정해 버린다.
그러므로 일단 대입 시험 방식을TOEFL 처럼 문제 은행을 만들어 출제하고 성적을 누적시켜 평균으로 점수를 주는 합리적인 대입 시험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그리고 논의의 초점을 대입으로부터 대학 교육 그 자체로 옮겨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