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교육이야기 요약 및 생각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미국교육이야기를 읽고 요약한 후 자신의 경험과 관련하여 생각을 쓴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교육은 먼저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미국에서는 규정과 질서 지키기를 중요한 교육내용의 하나로 여기고 있다. 미국이 다민족 국가인 관계로 특정 문화권이 중요시하는 가치가 다른 문화권에서는 반대로 해석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도덕교육이 어려워 도덕이 학교의 과목에서 제외되었다고 한다.
우선 선진국과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공중도덕 의식에 대한 가정교육을 이야기 하고 있다. 현대에 이르러서도 우리나라는 공중도덕이 비교적 잘 지켜지지 않는 나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그 예로 음식점 예절과 줄서기 습관, 쓰레기처리, 시간관념등에 관한 사례가 제시되어 있다.
부모의 이혼으로 자녀가 정서적 안정감에 문제가 생긴다든지 청소년기를 넘기기 어려운 경우가 생긴다. 이혼율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이와 연결하여 한국에서 해외로의 입양되는 입양아 숫자도 높은 수위를 차지한다.
어른, 아이 모두 동등한 발언권과 투표권을 갖는 민주적인 가족회의는 아동들의 발표력을 향상시키고, 자기의견을 명화학게 제시하는 연습을 하게 되어 대학입시의 논술작성으로 자연스레 적응할 수 있게 된다.
모국어와 영어를 모두 완벽하게 구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 선택이 필요하다. 즉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교 저학년에 가는 것이 적당하다는 것이다. 프랑스와 일본은 세계화 시대에 맞는 영어교육에 힘을 쓰는 한편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 하는 자국어를 보호, 육성하는 정책을 실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변별력없는 토익점수에만 급급하고 실생활에 적용하지 못하는 영어의 무분별한 소비만을 하고 있다.
여행을 통해 정보를 확대하게 되고 사물을 넓게 보고, 다양한 관점을 갖게 되며 적응력을 키우게 됨을 경험사례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원활한 여행을 위해 자기 주의 볼거리와 지도등을 무료로 우송해 주는 서비스를 실시할뿐아니라 학교에서의 수학여행에 대한 어려움이나 재정지원을 어느정도 학부모회에서 지원해 준다.
아버지가 되는 것은 쉬우나 좋은 아버지가 되는 것은 어렵다라는 말을 통해 부모도 자녀교육에 대해 배워야 함을 말한다. 자녀가 친구사귐에 있어 어떠한 잣대를 가지고 사귀도록 하지 않도록 하며 동서양의 가치관의 차이를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부모는 자녀의 욕구가 무엇인지 알고, 대화를 통해 문제해결을 하며, 자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