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의 음식문화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러시아의 음식문화. 10 페이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러시아의 음식문화에 대해서
3. 마치며

본문내용

마찬가지지만, 대체로 수프나 디저트 등을 먹지 않았다. 그러나 생활 패턴이 점차로 서구화되면서, 아침, 점심은 간편하게 먹고 저녁을 유럽식 정찬처럼 많이 먹게 되는 습관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삼식 외에 아침과 점심 사이 과일이나 차를 곁들이기도 하고, 오후 4~5시 사이쯤에 아이들에게 간식으로 우유와 빵을 먹이기도 한다.


2) 러시아 음식문화의 배경

①자연적인 배경
러시아는 유럽과 아시아를 걸쳐 어마어마한 크기의 땅을 국토로 삼고 있지만, 겨울이 길고 한랭하고 일조량이 적은 북쪽의 척박한 툰드라와 타이가 지역에서는 농업이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비교적 따뜻한 남쪽의 일부 혼합림지대와 스텝지대(중앙아시아의 광대한 초원을 뜻하므로 초원기후라고도 한다. 강수량이 적어 수목이 자라지 않지만 사막기후와는 달리 다소의 강우가 있으므로 초원을 볼 수 있고, 관개농업과 목축업이 가능하다)에서만 농업과 목축업이 이루어졌다. 스텝 지대는 러시아의 곡창지대로 밀, 사탕무 등의 농작물 재배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이기는 하지만 이는 러시아 전역에 퍼져있는 인구에 비하여 많이 부족하다. 따라서 서민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살아왔으며, 또한 전체적으로 한랭한 기후와 동토로 다양한 식생이 분포하지 못하여, 비옥한 토지와 기후를 가졌던 서부와 남부 유럽에 비해 다양한 음식문화를 향유하지도 못한 편이다.

② 역사적인 배경
역사와 관련하여 음식문화의 변천사에서 가장 중요한 기점은 다음의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겠다. 블라디미르 공후의 기독교수용으로 음식문화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