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비평이란?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비평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입니다.

목차

(1)비평의 개념
(2) 비평의 기능
(3) 비평의 과정
(4) 비평의 목적
(5) 비평 분류의 기준
(6) 비평의 방법

본문내용

비평은 ‘criticism` 즉, 판단과 식별에 의한 평가 작용을 의미한다. 또한 평가는 가치를 규명하고 그 의의를 밝혀야 하므로 비평은 사물의 가치를 판단하고, 그 의의를 천명하는 것이다. 문학비평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의미를 지니지만, 대체적으로 비평은 판단, 감정, 재판의 뜻과 함께 판단작용, 선택을 의미한다. 판단과 식별은 평가를 가져오므로 비평은 결국 판단과 선택에 의한 평가행위인 셈이다. 그리고 그 판단과 선택 행위가 구체적인 대상으로서 문학작품이나 문학의 이론, 작가의 문제에 미칠 때 문학비평이 된다.
비평은 어떤 대상에 대한 평가를 함과 동시에 그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다. 현대에 있어서 비평의 의미는 매우 크다, 바야흐로 고도의 정보화 사회인 현대는 가치와 논리의 아나키즘이 횡행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이 같은 대일수록 제각기 다른 평가의 기준과 논리의 체계가 활개를 치고, 저마다 스스로의 정당함을 주장하고 나서는 법이다, 이 혼돈과 혼란의 도가니는 일반 대중의 입자에서 보면 무엇이 무엇인지를 알 수 없게 하는 지적 카오스의 시대로 파악될 수 도 있다. 이런 때 일반 대중과 작가에게 올바른 가치체계를 제시하려고 논리적인 근거를 마련해 주는 비평작업은 더욱 큰 의의를 갖게 된다.
그렇다면 비평의 목적은 무엇일까. 작품의 해석에 충실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또 적절한 감상을 얻게 된다면 비평 활동의 일차적인 성과는 확보된 셈이다. 그러므로 비평가가 맨 먼저 주목해야 할 점은 작품의 어떠한 평가에 앞서 작품을 있는 그대로 해석하여 이해를 얻고, 나아가 적절한 감상으로 작품세계를 향수하는 데에 있다. 사실, 실제로 있는 그대로 대상을 본다는 것이 진실한 비평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작품도 있는 그대로 종합성을 가지고 그 아름다움을 향수해야지만 그 작품의 혼까지 찾아내고 그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신비평의 선구자로 인정받고 있는 엘리어트도 이해나 향수의 어느 한 쪽에 치우친 비평작업의 위험성을 지정하고 있다. 만일 문예비평에 있어서 우리가 ‘이해’에만 모든 역점을 둔다면 우리는 이해로부터 단순한 설명으로 떨어지고 말 위험성에 놓이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비평을 마치 과학인 것처럼 생각할 위험도 있다는 것이다. 그 반면에 만일 우리가 향수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주관적, 그리고 인상적인 경향으로 빠져 들어가기 쉬울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평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쳐서도, 감상에서 그 활동을 멈추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것은 l평이 작품의 감상이나 향수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평가에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어서다. 비평가는 단순히 그 작품을 해석하고 감상하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그 가치를 규정해서 작가와 독자에 진정한 의식을 주고, 나아가서는 문학적인 해설에서 독자를 지도할 일이 더욱 요구된다.
이처럼 비평은 사회적 삶의 발전과 향상을 위한 능동적인 진취성을 발휘해야 한다. 문학이 물론 개개인의 독서행위를 통해 전달되는 일대일 대응의 관계에서 비로소 생명력을 얻게 되는 것이라 할지라도, 개인은 개인의 생활에 그치지 않고, 집단 속의 공동체로 흡수되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문학으로 인한 개인의 각성은 사회적 삶의 고양을 유발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비평을 통해 인생의 의미를 밀도 있게 탐구하여 시대정신을 구현하고자 애쓰는 작업이란 매우 중요하며 또 절실하다. 이렇게 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문학이 지향해야 할 좌표를 다져나가면서 사회적 삶의 고양에도 기여해야 하는 부담을 슬기롭게 해결하는 데에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