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인복지론)매스컴과 문화 속에 바춰지는 장애인의 모습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3,300원

소개글

장애인복지론 매스컴과 문화 속에 바춰지는 장애인의 모습에 대한 발표자료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대중문화 속에 나타난 장애인의 모습

3. 개 선 방 안

4.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느끼지 못할 정도로 문화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문화라는 것을 한정시킬 수 없을 정도로 말이다. 그러면, 문화, 대중매체를 통해서 우리는 얼마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예를 하나 들어 생각해보자, 우리는 TV 뉴스를 통해서 닭고기가 몸에 안 좋다고 나오면, 그 다음날부터 닭고기 회사는 고난을 겪을 정도로 피해를 받고 사람들은 한동안 닭고기를 찾지 않는다. 또한, 비타민 같은 건강 프로그램에서 사과가 몸에 좋다고 나오면, 그 다음날 시장에서는 사과를 찾는 사람들로 붐비기 일상이다. 뉴스, 드라마, 신문, 연극, 광고 등을 통해 우리는 세상 사회를 보고 느끼고 생각한다. 그 시대를 반영하는 모든 문화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영만으로 끝나진 않는다. 이 하나하나의 매체를 통해서 우리의 인식은 변화하며 영향 받는다. 우리는 이러한, 문화, 대중매체에 비춰진 장애인의 모습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어떤 모습으로 비춰지는지, 또한,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어느 부분이 잘못 됐으며, 개선 방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2. 대중문화 속에 나타난 장애인의 모습
1) TV 속에 나타난 장애인의 모습 분석
① 뉴스
- 분석대상 223건 중 미담이 91건으로 전체의 40.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장애인 관련 뉴스가 아직까지도 장애인을 시혜적 관점으로 바라보거나, ‘인간승리’류의 영웅담으로 미화하는 등 여전히 장애인에 대한 편향된 시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잘 알 수 있다. 반면 정작 장애인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는 미담의 절반 가량인 21.5%(48건)에 불과했다.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