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얼리즘 소설과 모더니즘소설의 비교 - 만세전과 서울, 1964년 겨울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리얼리즘 소설 만세전과 모더니즘 소설 서울,1964년 겨울을 비교분석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얼리즘 형식은 리얼리즘 시대의 내용을, 모더니즘 형식은 모더니즘 시대의 내용을 각각 반영하고 해석한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전반부는 한국 사회에 있어 문호가 개방되고 근대문학이 형성되는 시기였다. 그 중에서 염상섭의 <만세전>은 1920년대 암담한 식민지 현실을 배경으로 민족의 비애와 그 속에서 타협하며 살아가는 치욕스런 인간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리얼리즘 소설의 효시를 이룬 작품이다. 그리고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은 1960년대 산업화와 근대화의 물결이 몰아치는 서울에 젊은이들의 방황과 의식 세계를 섬세하게 그린 대표적 작품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본문에서는 이 두 작품에 나타난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양상을 통해 그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리얼리즘 소설과 모더니즘 소설을 구분 짓는 특징적인 내용은 플롯, 인물, 시점 등등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겠지만 본 내용에서는 <만세전>과 <서울, 1964년 겨울>에서 분명하게 대립적으로 보여 지는 서사구조와 중심인물의 특성을 중심으로 리얼리즘 소설과 모더니즘 소설의 차이점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서사구조의 차이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대부분의 리얼리즘 소설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