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환경철학]새만금 사업과 자연 파괴에 대한 환경 철학적 논박과 대안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주제Ⅰ. 해양 및 해안 생태계 파괴
‘새만금 간척 사업’에 대해서
주제Ⅱ ‘야생 생물 환경의 훼손’에 대해서
‘자연 파괴’에 대해서

두가지 주제에 대해서 환경 철학적 이론의 틀로 논박하고 그 대안을 제시한 것입니다.

목차

주제Ⅰ. 해양 및 해안 생태계 파괴
‘새만금 간척 사업’에 대해서

주제Ⅱ ‘야생 생물 환경의 훼손’에 대해서
‘자연 파괴’에 대해서

본문내용

주지금부터 ‘자연 파괴’에 대해 ‘인간 중심적 윤리’에 입각해 논해 보겠다.
오늘날 인류의 산업 활동으로부터 배출되는 공해물질의 증가와 산성비의 증가 및 무차별적인 벌목 활동은 지구표면의 산림, 특히 열대림의 대량파괴를 유발시키고 있다. 산업혁명 이전에 지구표면의 16%를 차지하던 열대림은 현재 약 7% 정도로 축소되었을 정도이다. 산림의 파괴는 생물 종의 서식지를 감소시킴으로써 결과적으로 생물 종의 멸종을 야기하고, 지구 전체적인 차원에서 이산화탄소의 흡수 능력을 저하시킴으로 인하여 지구 온난화를 촉발시키게 된다. 또한, 화학비료의 남용, 살충제의 과다 사용 등으로 인한 무절제한 경작방식과 산림의 남벌로 인한 토양의 생산성 감소 및 황폐화는 토양유실을 가중시키고, 급기야는 사막화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토양유실이 증가하고 사막화가 진행되면, 생물다양성이 감소되고 생태계의 파괴가 기하급수적으로 진행되게 된다. 결국, 개별적인 환경문제는 전체와 연결되어 어느 한 쪽의 피해에 그치지 않고, 다른 쪽에도 많은 피해를 입히게 된다.
그렇다면 이런 환경문제를 우리는 어떤 시각에서 보아야 하는가?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