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와 벨기에와 스페인의 음식문화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프랑스와 벨기에, 그리고 스페인의 음식문화에 대한 글입니다. 프랑스 음식은 매우 유명한데, 프랑스의 음식문화의 역사와 그 종류들을 언급하고, 벨기에와 스페인도 음식문화에 대해 언급하고 대표적인 음식들을 소개했습니다. 유럽음식문화에 관심이 있으신분께 추천합니다.

목차

1. 역사
2. 프랑스 요리의 특징
3. 현대 프랑스인의 음식 문화
4. 메뉴
5. <음식 종류>
- 벨기에 요리 -
- 스페인 요리 -

본문내용

- 프랑스 요리 -

1. 역사
프랑스 요리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배경과 함께 미식가와 요리의 발전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한다. 현재의 프랑스는 옛날 골 족이 살던 곳이다. 골 족의 입맛은 거칠었으며, 또 그 후에 골에 이동해온 프랑스 족은 그대로 골인의 음식 법을 이어받았다. 그러나 고대 로마 요리의 영향은 피할 수 없는 것이어서, 그 땅의 산물로 고대 로마 문화의 기술을 빌어 만들어낸 것이 프랑스 요리의 출발점이었다. 전쟁과 역경과 기근이 계속된 중세에는 프랑스 요리의 원형이라고 할 만한 것은 수도원이나 승원의 피난처를 찾았다가 그 암흑시대가 사라지자 요리는 승려의 손을 떠나 그 지방 특유의 요리로 발전하게 되었다.
미각이 발달된 인종이었다는 것과 항상 더운 지역과 비교적 광대하고 비옥한 토지에서 생산되는 풍부한 재료와 해산물, 그리고 요리에서 없어서는 안 될 좋은 술이 많은 것과 경제적인 여유 등의 요인들이 겹쳐서 프랑스 요리가 세계 2대 요리로 발달하는 계기가 되었다.
16세기 초까지 프랑스 요리는 영국의 요리와 마찬가지로 상상력이 없었으나, 17세기에는 프랑수아 1세 치하에서 요리 기술이 더욱 발전하여갔으며, 르네상스의 세련미가 요리에까지 파급되어 예술의 경지에 이르기 시작했다. 프랑스 요리의 근대적 발달의 근본은 1553년 오를레앙 공작이 미디치가의 카트린과 결혼하면서부터다. 그때 그녀는 피렌체 출신의 요리사들과 함께 프랑스로 왔는데 메디치가는 향신료의 풍미로 유명했었다. 프랑스 요리는 이탈리아로부터 수입된 것이다. 그 당시 대부분의 요리사들은 프랑스 요리의 커다란 변혁에 접했으나 다른 일부 요리사들은 여전히 과거 전통의 계승만을 중시했다.
17세기 중기 요리는 단순해졌고 과도하게 낭비되었던 데코레이션보다도 맛에 치중하게 되었다. 혁명 동안의 반체제 기간이 지나 나폴레옹 시대와 더불어 풍요가 돌아왔다. 탈레랑에 보존되어 있는 테이블에는 그 사치스러움과 배열들의 예술성과 모여 앉았던 사람들로 유명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