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북한여성의 사회적 위상과 외양변화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1999.11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북한(北韓)에서의 여성(女性)의 사회적(社會的) 위상변화(位相變化)
1. 북한여성정책(北韓女性政策)의 과거(過去)와 현재(現在)
2. 북한여성(北韓女性)의 사회참여(社會參與)
3. 북한여성(北韓女性)의 지위(地位)와 출산력(出産力)

Ⅲ. 북한(北韓)에서의 여성(女性)의 외양변화(外樣變化)
1. 8.15 해방시기(解放時期)까지의 여성(女性) 복식(服飾)과 수식(首飾) (1894-1945년)의 변화
2. 8.15 해방(解放)이후 북한여성(北韓女性)에 대한 패션과 그 변화(變化)

Ⅳ. 맺는 말

본문내용

논문은 해방 50년, 분단 50년을 맞이한 지금 북한 여성들의 사회적(社會的) 위상변화(位相變化)와 함께 여성들의 복식(服飾) 및 수식(首飾: 헤어스타일)등 외양변화(外樣變化)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우리 나라 여성(女性)들의 사회적(社會的) 위상(位相)과 복식(服飾) 및 수식(首飾)의 변화는 우리의 옛 전통 사회와 개항이후 서서히 형성되기 시작한 근대사회로의 이행이 그 분기점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한국사회는 개화기 서구 문물의 유입과 함께 조선조의 전통사회가 붕괴되면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특히 개화기에 시작된 한국여성의 근대교육은 여성의 의식변화와 함께 여성의 사회진출과 경제적 활동을 촉진하는 요인이 되었으며, 이에 따라 여성의 가치관과 여성의 겉모습(외양: 外樣)의 변화를 가져왔다. 그리고 여성의 의식변화, 가치관의 변화는 또한 여성의 사회적 위상변화를 수반하였다.
실제로 19세기말부터 여성들은 자신들의 인간화를 위한 개혁의 일환으로 교육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려는 의식과 노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 이전까지는 가정교육이 여성연구의 전부였고, 공교육의 기회는 의도적으로 주어지지 않았었다.
한국 여성의 근대적 교육에의 참여는 일제의 억압 속에서도 그 범위가 확대되어 신교육(新敎育)을 받는 여성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한국사회의 변화의 일익을 담당하는 주체로까지 변모하였다. 특히 구한말(旧韓末) 구국운동의 차원에서 시작된 여성단체 활동은 여성의 의식변화와 함께 여성의 사회진출의 계기가 되기도 했다. 또 여성의 인구 증가와 경제활동에의 참여 폭이 넓어지면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