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투포환 던지기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투포환던지기에 대한 경기규칙과 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역사

2.경기장과 포화의 규격

3.기본기능
(1)포환 쥐는 법
(2)포환을 드는 위치
(3)준비동작
(4)이동동작
(5)던지기 준비
(6)투사
(7)홈 드로우(home throw)
(8)리버스(reverse)

4.경기 방법 및 규칙

5.포환서클

6.발막음재

7.포환

8.부채꼴 낙하구역

9.과학적원리

본문내용

▣ 역사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지방에서 목장의 경비원들이 여가 이용의 한 수단으로 그 부근에 있던 돌과 철등을 던지는 힘 겨루기의 일종으로 유래되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현대와 같은 방식으로 경기를 하게 된 것은 19세기 중반쯤이고 16파운드의 포환이 최초로 사용된 것은 1865년의 옥스퍼드 대학과 캠브리지 대학 대항경기 때부터라고 전해지고 있다.

▣ 경기장과 포화의 규격
포환던지기는 기본적인 던지기 종목으로서 지름이 2.135m 이고 유호투사각도가 40°인 써클에서 남자는 일반부가 7.26kg,고등부가 5.443kg, 여자는 일반부가 4kg, 고등부가 2,721kg의 포환을 한 손으로 던진 거리를 겨루는 경기로, 투척 순간의 속도와 각도, 손의 높이 등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

▣ 기본기능
1) 포환 쥐는 법
일반적인 요령은 둘째와 셋째 손가락에 포환을 놓고 다른 손가락으로 양쪽에서 받치는 듯하며 쥔다. 그러나 손가락의 모양에 따라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다른 네 손가락을 조금씩 벌려 포환을 쥐는 방법과, 다섯 손가락을 넓게 벼려 포환을 쥐는 방법의 두 가지가 사용되고 있다.

2) 포환을 드는 위치
오른손(왼손)으로 포환을 턱의 오른쪽(왼쪽) 아래에 가볍게 댄다. 이것은 던지기 위해서 한 가지 동작을 하고 있는 동안 포환의 동요를 방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방법이므로 지나치게 힘을 주어 턱 쪽을 눌러서는 안된다.

3) 준비동작
(1) 서클의 뒤쪽에 자리를 잡되 던지려는 방향으로 등을 향하고 포환을 턱 밑에 가볍게 댄다.
(2) 체중은 오른발(왼발)에 두고 왼다리(오른다리)를 들어 올려 반동을 이용왼다리(오른다리)을 재빠르게 끌어 당기는 상반신을 깊게 구부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