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체의 원소결핍 증상, 발생조건과 대책(치료)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인체의 원소결핍 증상과 대책(치료)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다량원소

(가) 질소(N)
질소는 암모니아태나 질산태로 작물에 흡수되는데 흡수된 질산태는 체내에서 암모니아태로 변하여 아미노산이 되어서 단백질 등 중요한 성분을 구성한다. 그리고 질산태 질소는 체내에서 이동이 잘되므로 부족한 부위로 쉽게 이동된다.

① 결핍증상 : 어린잎이나 오래된 잎에서 발생되는데 심하면 아래잎이 노화하여 황화 된 뒤 시들며 생육은 매우 나빠진다. 이것은 오래된 잎의 세포질 내 엽록체단백질이 분해되어 생긴 질소화합물이 생장이 왕성한 부위로 이동되기 때문에 엽록소가 소실되어 황백화가 일어난다.
따라서 결핍 시 상부의 어린잎이 황색으로 되는 것은 오래된 잎의 분해된 단백질의 이동으로 담록색으로 변한다. 들깨에서는 초장이 짧고 줄기는 가늘고 약하며 잎은 작아지고 노랑색으로 변한다.
뿌리는 연노랑색을 띄며 시일이 경과할수록 분지 발생이 나쁘고 생장도 불량해진다. 그러고 심하면 갈변되어 부패된다. 건물중은 다른 원소에 비해 감소가 매우 크다.



② 발생조건 : 보통 질소 결핍은 토양중의 비료 부족이 주원인이다. 또 부식함량이 적은 사질토에서는 질소가 유실되기 쉬워서 결핍증이 발생되기 쉽다.

③ 대책 : 질소가 부족할 때에는 질소비료를 주면 되지만 급할 때는 요소 0.5%를 일주일 간격으로 몇 차례 잎면에 살포하거나 적당량의 질소비료를 물에 녹여 추비한다. 모래땅은 질소가 유실되기 쉬우므로 시비횟수를 늘려 여러 번 나누어 시용함으로써 비료 이용률을 높일 수 있다.

(나) 인산(P)
인산은 식물체 내에서 핵산, 핵단백질, 인지질의 구성성분으로 질소와 같이 체내에서도 이동이 쉬워 생장이 왕성한 부위에 집중적으로 이동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