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기립경 검사 (head up tilt table test)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4 | 최종수정일 2015.09.2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기립경 검사 자료입니다.

목차

1. 혈관 미주신경성 실신의 발생기전
2. 임상적 특성
3. 기립경 검사의 적응증
4. 검사과정
(1)검사전준비
(2)검사중
(3)검사후
5. 진단
(1) 양성반응시
(2) 음성반응시
6. 치료

본문내용

1. 혈관 미주신경성 실신의 발생기전
실신은 여러 가지 선행 질환이나 외부 자극에 의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일시적인 postural tone 및 의식의 소실로 임상적으로 흔히 볼 수 있다. 실신의 원인 중에는 신경 매개성 실신 (neurally mediated syncope) 혹은 neurocardiogenic syncope에 속하는 혈관미주신경성 실신(vasovagal syncope)이 가장 흔하다. 혈관미주신경성 실신을 경험한 환자의 경우 대개 선행 질환이 없이 돌발적으로 실신이 일어나고 실신시 넘어지면서 외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혈관 미주신경성 실신은 신경 매개성 실신중 가장 흔한 원인으로 그 발생 기전에 관해서 아직까지 완전히 규명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재까지 알려진 발생 기전은 다음과 같다. 생리학적으로 서 있는 상태에서 하지로부터 심장내로 정맥혈 유입이 감소되면서 교감신경의 활성이 증가되는데 혈관미주신경성 실신의 경우는 그 정도가 심하여 심실의 과도한 수축이 일어나면서 심실내 신장(stretch)에 반응하는 기계수용체(mechanoreceptor)가 자극된다. 이렇게 자극된 수용체로부터 자율신경을 조절하는 뇌간의 연수로 구심성 신경신호 전달이 증가하면 상부 중추로부터 원심성 부교감 신경 신호가 심장과 혈관으로 전달된다. 그 결과 상승된 교감신경 활성은 급격히 저하되고 증가된 원심성 부교감 신경 신호에 의해 혈압 저하, 서맥 혹은 심정지가 일어나 실신이 유발된다.

2. 임상적 특성
혈관미주신경성 실신을 경험한 환자들의 병력을 조사해보면 대부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오심, 어지럼증, 식은땀, 하품, 무기력등의 전구증상을 느낀 후 실신이 일어나며 쓰러진 후에는 곧 의식을 회복한다.

3. 기립경 검사의 적응증
이러한 혈관미주신경성 실신의 진단과 치료 약제를 결정하기 위해 기립경 검사가 시행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