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강소국의 개념 및 사례연구(네덜란드, 스위스, 아일랜드, 핀란드)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12.14 워드파일MS 워드 (doc) | 3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강소국의 개념을 알아보고 유럽의 강소국을 사례로 들어 한국이 나아가야 할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개요
2. 강소국의 개념
3. 관련 기사

Ⅱ. 본론
- 유럽 강소 4개국의 경제 발전 사례
1. 네덜란드
2. 스위스
3. 아일랜드
4. 핀란드

Ⅲ. 결론
1. 유럽 강소국의 경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2. 한국경제의 향후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개요
강소국에 대한 국내에서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외국 정책에 대한 관심이 미국, 일본, 독일 및 프랑스 등의 강대국을 넘어서서 보다 다양한 국가로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될 수 있다.
강소국은 20세기에 성공적인 산업화를 이루어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소득 수준을 실현하고 있는 국가일 뿐만 아니라 과학기술에서도 세계적이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국가이다.
세계화 추세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는 요즈음 강소국이 어떻게 자국의 시장 및 자원 등에서의 소규모성을 극복하고 과학기술 및 산업발전을 급속히 이룰 수 있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무엇보다 외환 금융위기 이후 세계화의 압력이 더욱 더 커지고, 이에 대한 보다 능동적인 대응이 필요한 지금, 강소국의 국가 혁신 시스템을 연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이하에서는 유럽강소국들의 경제성장에 대하여 네덜란드. 스위스, 아일랜드, 핀란드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럽강소국의 경제성장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그리고 우리경제의 향후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강소국의 개념
강소국의 사전적 의미는 “규모는 작지만 강한 나라”라고 정의되며, 스웨덴, 아일랜드, 네덜란드, 스위스, 싱가포르 등과 같이 나라 규모는 작으면서도 경제적으로 부유하고 강한 국가를 가리킨다.
이들 강소국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일찍부터 미래를 위한 국가 비전을 세우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국민적 에너지를 집결시켜 자신들의 지경학적 이점을 최대로 활용한다는 점이다. 나아가 이들 국가는 외국인과 외국자본이 최대한 편하게 활동할 수 있는 경제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정부∙기업∙국민이 합심해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만들려고 노력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 <2만불 달성 유럽 소국> 삼성경제연구소
 <Mission $20000 - 소득 2만불 시대를 열기 위한 특급 처방> 매일경제신문사
 미국 CIA 싸이트 - World Factbook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