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여성간호> 임부의 감염성 질환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여성간호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어요^^
정성들여 쓴 레포트입니다. 보시면 만족하실꺼예요~

목차

1. 성전파성질환
1) 첨형 콘딜로마
2) 클라미디아
3) 임질
4) 매독
5) 단순포진
6) 후천성 면역결핍증
7) B형 간염
8) 트리코모나스

2. 비뇨기계 감염
1) 무징후성 세균뇨
2) 방광염과 오도염
3) 신우신염
4) 만성신장질환

3. 기타 감염성 질환
1) 유행성 감기
2) 홍역
3) 풍진
4) 수두와 대상포진
5) 귀밑샘염
6) 결핵
7) 거대세포 바이러스 감염
8) 톡소플라스마증
9) B군 용혈성 연쇄상구균 감염
10) 기형발생 감연염

본문내용

임부의 감염성 질환


1. 성전파성 질환 ( Sexually Transmitted Disease : STD)
임신 중 STD의 발병과 관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STD, PID과거력, 현재 성파트너 수, 성교 횟수, 임신동안 성적 행동이다. 또한 생활약식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맥내 약물 주입을 하는 여성이나 정맥내 약물주입을 하는 파트너가 있는 여성도 위험요인이다.

1) 첨형 콘딜로마 (Condyloma acuminate)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에 의해 발생하며, 자궁경부암의 발생원인으로도 밝혀졌다.
주로 나타나는 부위는 넓으며, 크기가 다양한 사마귀가 보통 다발성으로 외음, 질, 경관, 항문 등에서 발견된다. 생검이나 Pap-smear 로 확진 가능하다.
임신에 미치는 영향으로 질분만을 방해하거나 회음 절개술을 어렵게 할 수 있다. 이 질환은 산모뿐 아니라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콘딜로마에 노출된 신생아는 목쉰소리와 위막성 후두염(Croup)에 의한 기침이 나타난다.
치료방법으로는 대증요법으로 1일 1회 외음부를 깨끗이 씻고 , 필요시 질 세척을 한다. 또 Trichloroacetic acid를 도포하거나 큰 병변시에는 냉동요법(cryotherapy)을 적용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Podophyllin은 비임신시에는 많이 사용하나 임신시에는 태아기형, 임부나 태아사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2) 클라미디아 ( Chlamydia )
Chlamydia trachomatis가 원인균으로, 급성 요도 증후군, 바톨린샘염, 자궁경부염, 난관염, 골반염증성 질환, 관절염, 결막염의 원인이 되며 불임증과 자궁외 임신의 빈도를 증가시킨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ll (수문사)
여성건강간호학ll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