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고대사]고구려의 멸망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구려의 멸망원인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
고구려 내부의 정치적 변화와 대외적인 전쟁에 따른 국력의 손실
그리고 한강유역 상실과 백제와의 관계 악화와 같은 원인까지...

목차

Ⅰ. 머 리 말

Ⅱ. 정치적 분열과 연개소문의 집권
1. 고구려 정치세력의 분열
2. 연개소문의 독재정권
3. 연개소문 사후의 내분

Ⅲ. 대 수 ․ 당 외교 정책과 전쟁
1. 대수 외교 정책과 전쟁
2. 대당 외교 정책과 전쟁

Ⅳ. 고구려의 한반도내 입지 위축
1. 한강유역의 상실과 회복전쟁
2. 고구려와 백제의 관계

Ⅴ. 맺 는 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고구려는 백제, 신라와 더불어 삼국시대를 이루었고 삼국 중 가장 강력했던 국가였다. 또한 중국 땅에서 일어난 수많은 크고 작은 국가를 상대로 싸우고 그리고 이기며 동아시아 국제 사회에서 강력한 힘을 과시하던 제국이었다. 하지만 그러한 고구려가 삼국 중 가장 약한 나라였던 신라와 고구려를 침범하다가 번번이 패하고 돌아갔던 당나라의 연합군에 의해 허무하게 멸망하고 말았다. 동아시아의 패자로 군림했던 고구려가 어떤 원인에 의하여 멸망했는지는 학자들마다 그 의견이 분분하다. 물론 한 국가가 흥하고 망하는 데에는 한 가지 요인만이 작용할 수는 없다. 대내적인 요건과 대외적인 요건이 모두 작용하는 상황에서 그 국가의 흥망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고구려 또한 마찬가지이다. 대내적으로 정치적 분열과 연개소문이라는 한 인물에 대한 집중된 권력의 구도가 무너지면서 요인으로 작용했다. 그리고 대외적으로는 수나라와 당나라라는 중국의 통일제국과의 연달은 전쟁, 그리고 내적인 발전을 이룬 후 적극적인 대외 팽창 전략을 펼친 신라와의 싸움 등 고구려 또한 대내적, 대외적인 요인들이 서로 작용하며 멸망의 길을 걸었던 것이다. 이 외에도 고구려의 멸망 원인으로는 사상, 문화, 경제적 요인 또한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고구려의 멸망을 대내적인 요인 중 정치적 분열에 따른 원인과 연개소문의 장기 독재 정권에 의한 한계성, 대외적인 요인 중 중국과의 외교 관계와 전쟁에 의한 피해, 그리고 신라의 대외 팽창 정책에 따른 고구려의 한반도 내 입지의 변화와 백제와의 외교관계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고구려 멸망의 원인을 찾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부식, 『삼국사기』, 을유문화사, 1996.
노태돈, 『고구려사 연구』, 사계절, 1994.
신형식, 『고구려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윤명철, 『고구려 해양사 연구』, 사계절, 2003.
이호영, 『신라삼국통일과 여 ․ 제 패망원인연구』, 서경문화사, 1997.
강종훈, 「7세기 삼국통일전쟁과 신라의 군사활동 - 660년 이전 대고구려전을 중심으로 -」, 『신라문화』24, 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 2004.
김수태, 「삼국의 외교적 협력과 경쟁 - 7세기 신라와 백제의 외교전을 중심으로 -」, 『신라문화』24, 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 2004.
김영하, 「고구려 내분의 국제적 배경 - 당의 단계적 전략변화와 관련하여 -」, 『한국사연구』110, 한국사연구회,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