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와 문학의 관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독교와 문학과의 관계를
기독교적설명과 성서와 문학과 연관해서설명해논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성서 해석의 패러다임
1) 교리적 패러다임 (dogmatic paradigm)
2) 역사적 패러다임 (historical paradigm)
3) 문학적 패러다임 (literary paradigm)

본문내용

1. 성서 해석의 패러다임

성서는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 다시 말해, 성서는 하나님이 행하신 창조와 구원의 행위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으며, 역사를 통해 그것에 대하여 인간이 반응하고 응답한 내용을 담고 있다. 성서는 이러한 내용을 읽음으로써 하나님과 그가 행하신 일의 성격을 알 수 있도록 우리에게 전해져 왔다. 그런데 기독교는 기독교의 성서를 읽고 해석하면서 발전해 왔다. 시대에 따라서 각각 다른 관점에서 성서를 읽고 해석해 온 것은 각 시대의 세계관이 성서 해석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성서는 어떻게 읽혀져 왔으며, 어떻게 읽는 것이 바람직한가? 다른 말로 한다면, 성서는 일반 서적들과 같이 읽어도 무방한가? 우선 이 질문에 대답하기 전에 우리는 성서는 말 그대로 책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물론 그냥 책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담고 있는 책이다. 성서는 오래 동안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읽혀져 왔는데, 성서는 일반 서적과는 다르게 읽어야 되는 것은 아닌가? 이 말은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하다. 인간의 글로 된 책이기 때문에 다른 글과 마찬가지로 읽혀질 수 있다. 그러나 또한 하나님의 말씀을 담고 있는 거룩한 책이기 때문에, 성서의 특성을 고려하면서 읽어야 한다. 성서를 신앙 고백적 문서로 읽지 않는다면 그것이 말하려고 하는 바를 놓치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