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냉각속도 차이에 따른 인장실험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장실험입니다. 냉각속도를 다르게 하였을때 인장실험을 통해서 기계적 성질이 어떻게 변하는지 결과(그림) 및 고찰까지 잘 정리해 두었습니다 많이 받아가세요^^

목차

1.실험목적
2.장비 및 시료
3.이론
4.실험방법
5.실험결과
6.고찰
7.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제의 재료는 다소 원자배열이 흩어지고 혹은 결함을 갖고 있으므로 완전한 탄성체는 아니나 작은 응력에 대해서는 대체로 탄성적 거동을 나타내며 큰 응력을 가하면 소성변형이 일어나 결국 파단한다. 그림1은 연강의 인장에 따른 공칭응력-공칭변형 선도를 나타낸다. 여기서 공칭응력은 (하중)/(원단면적)이고, 공칭변형은 표점거리 Lo가 L로 되었을 때 (L-Lo)/Lo이다. 그림 중의 각 점을 다음에 설명하였다.

▶ E : 탄성한계(Elastic Limit) : 하중을 제거하면 변형이 0이 되는 응력의 상한치이다. 0인지 아닌지는 측정의 정도에 의존되는 것으로 통상 잔존하는 변형(이것을 영구 변형 : Permanent Set라 함)이 0.03% 또는 0.005%로 될 때의 응력을 취함.
탄성은 하중을 제거하면서 시험을 할 때 나타나므로 탄성 한도의 결정에는 처음에 비교적 작은 하중을 가하고 이것을 제거하여도 영구 변형이 남지 않으면 더욱 많은 하중을 가하여 제거한다. 응력은 일정하게 변하고 스트레인 또는 영구변형의 증가가 갑자기 크게 나타나기 시작하는 하중 또는 응력을 측정한다.

▶ P : 비례한계(Proportional Limit) : Hook의 법칙이 성립하는 응력의 상한치로 이것도 측정의 정도에 의존한다. σE와 σP는 대개 같다.
Hook의 법칙: E(탄성구간의 기울기) = σ/ε , σ=εE

<이론적으로 E와 P는 일치하고 E 까지 직선이어야 하지만, 실제로는 기계적 감도 차이에 의해서 P 까지만 직선으로 나타난다.>

▶ 항복점(Yield Point) : 인장시험을 하는 도중 초기 단계에서는 시험편 평행부가 하중의 증가에 비례하여 늘어나다 어느 한도에 달하면 하중을 그 이상 증가시키지 않아도 계속 늘어난다. 즉, 하중을 제거한 후 명백한 영구 변형이 일어난다.

참고 자료

1.박일부,정석기,정재수 저자 <금속재료학> 남양문화사
2.박정웅 저자 <탄소강 열처리>원창출판사
3.신소재 연구회 저 <복합재료 입문> 겸지사
4.<동명사> 최신 재료 시험법. 염영하저
5.<희중당> 재료과학과 공학 W. F. Smith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