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경제]신문광고에 관한 내용 분석 및 발전 방안 - 한국경제신문 위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4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 신문광고에 관한 내용 분석 및 발전 방안 §

목차

신문광고의 내용 분석 – 한국경제신문, 조선일보, 서울신문
신문광고 효과의 발전 방안 – 한국경제신문 위주

본문내용

매체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점에서 신문광고의 전략은 끊임없는 모색이 필요하다. 특히 주요 일간지, 스포츠지 등의 신문들이 난무한 가운데 경제지(한국경제)의 광고 시장이 확대되고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한국경제신문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타깃 매체로의 가능성을 충분히 입증하여야 할 것이다.
신문광고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차별화된 한국경제신문만의 모델을 찾아내고 그에 알맞은 적절한 시사점을 제시하여야 한국경제 광고영업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으리라 본다. 그러기 위해서 현재 한국경제의 광고 내용 분석을 통한 광고 전략을 모색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안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l 신문광고의 내용 분석 – 한국경제신문, 조선일보, 서울신문

분석대상은 한국경제(경제지), 조선일보(종합일간지), 서울신문(마이너신문)을 선정하였고 2006년 12월 5일치(월~금)를 표집하여 분석하였다.

우선은 광고 건수의 차이를 신문사별로 살펴보았다.
5일동안의 신문사별의 광고 건수를 살펴보면 조선일보가 가장 많은 광고를 게재하였고 그 다음은 한국경제, 서울신문 순으로 나타났다.
(분석의 단순화를 위해 광고 면적 비교는 제외하고 광고 게재 수만 비교 함)

광고의 성격을 분석한 결과 각 신문사별로 추구되는 광고 성격은 상이하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제품광고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지만, 세세한 특성은 다르게 나타났다.
한국경제 같은 경우는 제품 광고보다 안내/공고 광고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조선일보와 서울신문은 제품 광고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한국경제의 집행도가 높은 광고순을 보면 안내/공고-제품광고-기업PR 등으로 나타났다. 경제지의 특성 상 투자/증권 설명회, 창업, 입찰공고 등의 안내성 광고가 빈번할 수 밖에 없는 이유로 안내/공고가 가장 큰 비중이었지만 제품 광고 외의 다른 광고들은 상대적으로 약한 비중을 드러냈다.
서울신문 역시 안내/공고의 비중이 조선일보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공무원시험 공고 등의 국가시험 안내 모집이 많이 집행 된 탓이다.
조선일보는 제품광고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