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행정학]참여정부의 부동산 정책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선 부동산 시장의 과열원인부터 살펴보자면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 달 전, 북한은 핵실험을 강행하였고 핵을 만들었다고 주장하여 세계를 당황하게 한 이슈가 있었다. 세계의 많은 나라가 북한의 핵실험을 주요뉴스로 다루었고 우리나라도 마찬가지 이었다. 하지만 핵실험이 있기 전이나 있는 도중이나 뉴스, 신문 등에서 부동산정책은 주요이슈에서 한 번도 제외 되었던 적이 없었다. 북한의 핵실험 사건이 한 달 정도 지난 지금도 부동산 정책은 항상 헤드라인 뉴스이다. 주택의 가격이 폭등하면서 나라 전체가 주택문제에 관심이 쏠려 있으며 정부는 정책 실험장이라도 하듯이 온갖 정책을 내놓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부동산이란,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이제는 고소득층뿐만 아니라 서민들조차도 부동산을 투기의 수단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러한 이유로 부동산 투기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지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시장의 문제는 지속적으로 제기 되고 있다는 점이다.

우선 부동산 시장의 과열원인부터 살펴보자면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으로 나타났다.
한국 경제의 침체는 어쩔 수 없이 정부의 내수 진작을 통한 경기부양책의 시행을 초래한다.
정부는 저금리 정책 등을 통하여 시중의 통화량을 늘려 이를 통해 기업의 자금조달 부담을 줄이고 투자를 늘리며, 소비자들의 소비를 늘려서 경기를 부양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정책덕분에 시중의 통화량은 늘어났으나 투자자들은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부동산을 선택하였다.
또 주택에 대한 실수요가 언제나 존재하며, 우리 사회가 나의 집을 갖는 것을 자산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금리가 낮은 시기를 기회로 대출을 받아 `내 집 마련`의 적기로 생각하는 사람들에 의한 실수요 증가 역시 생겨나게 되었다.
즉 한국의 부동산 시장의 과열은 저금리로 인한 투기수요와 실수요가 겹치고 정부의 경기부양정책이 영향을 주게 되면서 복합적인 원인으로 생겨나게 된 것이다.

2003년 2월 25일 노무현대통령의 참여정부가 출범하였는데 그 이후 강남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였고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부동산정책을 발표하였다.
참여정부는 부동산 가격 상승은 서민들의 주거생활 안정과 기업들의 투자를 저해하는 요인이 되어 자산규모의 불균형으로 양극화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자금이 부동산 투기로 유입돼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방해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표 1,2 : 참여정부의 부동산정책 점검 | 경제풍항 참고
(http://blog.naver.com/docheonsu?Redirect=Log&logNo=60031003059)


경제 이론에 입각하여 정부의 부동산정책은 수요억제와 공급확대에 중점을 두었으나 대개 11.9 대책이전까지는 수요억제가 주요 초점이 되어 종합부동산세, 양도세 등이 정책의 핵심이었다.
그러나 최근 발표된 11.9 대책은 수요억제 정책은 지속하되 ‘공급확대’ 측면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어 공급확대 방향 부동산대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