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독후감]수학으로 이루어진 세상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수학으로 이루어진 세상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처음으로 ‘수학이 여러 분야에 쓰이고 있구나.’ 라는 것을 느꼈던 적이 있다. 바로 댄 브라운이 썼던 다빈치 코드이다. 이 책은 예수님에 얽힌 비밀, 시온 수도회, 오푸스데이와 같이 민감한 종교적 소재를 다룬 미스터리 스릴러 추리 소설이라 사실 기독교인들 사이에서는 거의 금서처럼 정해져있다. 우리 가족 모두의 종교가 기독교라 보면 안 된다고 생각은 했지만, 금기시하면 더 해보고 싶은 것이 사람의 심리이기에 보게 되었다.
이 소설의 이야기는 루브르 박물관장의 피살 장면으로부터 시작하는데, 그 현장에는 13_3_2_21_1_1_8_5 라는 수수께끼 같은 수의 배열이 남겨져 있다. 난수표 같아 보이지만 이는 1, 1, 2, 3, 5, 8, 13, 21, 34, 55…으로 진행되는 피보나치수열 중 처음 8개 숫자를 섞어놓은 것이다. 이런 식으로 이 책은 자연에서 발견하는 피보나치수열이 소설의 도입부에서부터 등장해 줄거리 전개에 핵심 역할을 하며 끝까지 이것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간다. 그래서 다빈치 코드를 다 읽고 ‘우리 주변에서 수학이라는 것을 이렇게도 잘 활용해볼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또 독서세미나를 통해서 실생활에 적용되는 수학에 대해 더 알아보게 되었다.

나의 과는 무역학과이다. 그래서 주로 경제, 무역, 금융을 배우고 정책, 경영부분을 조금씩 배우고 있다. 나의 전공은 수학이 많이 쓰이고 있지만 주로, 학교에서 배웠던 수학, 그래프, 미·적분 쪽이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쓰일 수 있는 수학인 경향이 크지만, 고등학교 때부터 계속 배워왔던 식인 수학을 또 배우고 활용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러나 수학이라는 것이 우리 사회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두루미치고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하며 반드시 배우고 알아야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배우고 있는 경제라는 분야에서도 의외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경제와 관련된 실생활에 쓰인 수학에 대해서는, 경제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단순한 요인으로 야기된 몇몇 인과고리만으로는 경기변동의 주기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을 통하여 카오스와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경제가 사회·정치·문화 등 여러 면에 영향을 끼치고 복잡하게 얽혀 마치 가지처럼 뻗어 나가는 것도 프랙털구조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