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실세계와 사회이론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왜 사회를 이렇게 정의하는가?
2. 각 사회에 대한 주장
3. 각 사회에 대한 이론과 주장에 대한 비판 및 의의

본문내용

1. 탈산업사회이론의 가장 탁월한 이론가는 다니엘 벨이다. 탈산업사회 테제는 사회변동과 자본주의의 변화, 특히 생산과정의 성격변화를 적극적으로 관련짓고자 시도하는 사회이론의 전형을 우리에게 제시해준다. (p: 69 3~5) 다니엘 벨의 탈산업사회는 산업사회 이후의 사회이며, 중공업에 기반한 사회에서 정보시대, 첨단기술, 서비스산업과의 관계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로 이행되는 것이라 정의했다. 탈산업사회의 개념은 사회구조의 변동, 즉 경제가 변형되고 직업체계가 재편되는 방식, 그리고 이론의 경험주의의 새로운 관계, 과학-기술과의 새로운 관계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벨은 ‘경제부문: 재화생산-서비스경제로의 변화, 직업분포 : 전문기술직의 계급부상, 기축원리 : 사회혁신과 정책형성의 근원-이론적 지식의 중심성, 미래지향 : 기술통제와 평가, 의사결정 : 새로운 지적 기술의 창출’ (p: 70~71 23~28) ` 산업사회가 재화를~ 밀접한 관련이 있다‘ (p: 71 5~6)로 보았다.
알렝 뚜렌은 탈산업사회를 기술 관료와 기술이 지배하는 사회라고 주장한다. 그는 탈산업사회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다. ‘탈산업사회는 경제적 결정과~ 주장하기 때문이다.’ (p:81, 12~82, 4)

2. 벨은 ‘탈산업사회라는 개념은 기본적으로 사회구조의 변동, 즉 “경제가 변형되고 직업체계가 재편되는 방식, 그리고 이론과 경험주의의 새로운 관계, 특히 과학과 기술의 새로운 관계”와 관련 있다고 주장한다.’ (p: 70 14~17) 벨의 탈산업사회의 테제는 사회변동과 자본주의의 변화 등의 사회이론의 전형을 제시하고 있으며, 벨은 사회변동이 전산업사회, 산업사회, 탈산업사회의 단계로 진행된다고 본다. 또한 인간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를 통제할 능력이 있으며, 또 세계 도처에 자신들의 개성을 각인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다고 주장한다. (p: 69 3~11) 벨은 산업자본주의에 대해서는 매우 부정적으로 바라보나, 미래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으로 바라본다. 탈산업사회는 서비스경제의 출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탈산업사회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있어 이론적 지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