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고전소설론]춘향전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춘향전에 대해 춘향전의기원과 그 의의, 근원설화, 내용분석을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판소리계 사설
2.판소리계 소설
(1)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2) 문체
(3) 수사법과 시제
(4) 전지적 시점과 편집자적 논평
(5) 주제
3.춘향전의 발생과 기원
4.춘향전의 작가문제
5.춘향전의 이본
(1) 신분에 의한 이본의 구별
(2) 별춘향전계의 대표 이본이 지닌 개별성
(3) 남원고사계의 대표 이본이 지닌 개별성
6. 근원설화
7. 시대적 배경
8. 인물의 갈등구조
(1) 춘향과 이몽룡의 갈등
(2) 춘향과 변학도의 갈등
9. 주제
10.춘향전 문체의 두가지 특징
11.소설사적 위치와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춘향전>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작품이다. 이몽룡과 성춘향의 순애보적이며 한결같은 사랑 이야기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에게 사랑받고 있다. 많이 읽히고 사랑받은 만큼 이본도 많고, 문학사적으로도 연구할 가치가 큰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도 1차에서부터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한 번도 빠짐없이 실려 <춘향전>을 교육해 오고 있다는 사실은 그만큼 문학 교육적 가치 역시 크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우리 국문학사에서 매우 탁월한 작품인 <춘향전>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판소리계 사설
판소리란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 양식으로 국악의 명칭이지만, 국문학의 한 장르 명칭으로 혼용하기도 한다. 판소리 사설은 일반적으로 판소리 속의 음악적 요소를 제외한 사설의 의미로 이해될 수 있으나, 특정인이 구전되던 판소리를 의도적으로 개작하여 기록한 희곡 작품으로도 이해될 수 있다. 판소리가 음악을 통해 표현되는 극적 양식이라면, 판소리 사설은 가사로 쓰여 지는 희곡적 양식이라 하겠다. 다만 판소리 사설은 창으로서의 음악 활동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제약을 도외시할 수 없는 특성 또한 지니고 있다.
판소리는 사설을 중심으로 구성되는데 광대의 구연방식, 발림의 내용, 장단․악조의 배합이 모두 사설의 내용에 따라 결정된다. 그런데 판소리는 연행에 의해 완성되는 현장예술이기에, 사설치레는 구연이라는 연행방식과 관중을 직접 상대하는 현장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했으며, 이 때문에 판소리 사설은 구성, 주제, 문체 등 여러 측면에서 기록 서사물과는 다른 독특한 특징들을 드러낸다.
판소리 사설의 특징으로는 첫째, 구성에 있어 강한 개방성을 지닌다. 사설은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광대들의 구비 전승을 통해 완성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 따라서 서사의 기본 골격은 대체로 유지되지만, 서사 진행과 직접 관련되지 않는 삽화나 삽입가요, 재담 등의 출입은 상당히 개방적이다. 둘째, 주제에 있어 양면성을 지닌다. 셋째, 문체에 있어 독특한 특징을 보인다. 문어체와 구어체가 복합된 이중적 문체를 사용하는데, 문어체는 이른바 문자가 많이 사용된 국한혼용투의 문체이며 구어체는 일상적인 우리말 위주의 문체이다. 또한 대개 창의 사설을 율문 표현이, 아니리는 산문적 표현이 대종을 이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