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선감의록 연구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고전소설 창선감의록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깔끔하고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어 보시기 편하실겁니다.
많이 이용해주세요^^
97로 변환해서 올려놓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자
2. 창작시기
3. 작품세계 및 의미
4. 소설사적 위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창선감의록〉은 치밀한 구성과 세련된 문체로 소설적 흥미가 풍부한 작품이며 등장인물의 성격 범주가 명확한 점, 조선 후기의 정치, 경제, 사회상이 잘 반영되어 있는 점, 80여종의 필사본을 통해 수용층이 다양하게 분포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 소설 독자층이 흥미를 가졌던 작품이라는 점, 작자 고증에 혼선이 있어온 점 등을 토대로 볼 때 충분히 연구해 볼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또한 〈사씨남정기〉와 함께 가정소설의 대표작품으로 손꼽히며 당대 소설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보이는 사대부들에 있어서 긍정적 평가를 받았으며 그리하여 소설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독자층의 폭을 크게 확대시킴으로써, 본격적인 소설시대를 여는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기여한 바가 크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창선감의록〉의 작자와 창작시기의 문제, 작품세계와 의미, 그리고 소설사적 위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작자
원작자 문제에 대한 논의는 김태준의〈조선소설사〉에서부터 거론되었다.〈조선소설사〉에서 김태준은 정준동, 김도수를 작자로 거론하고 그 증보판에서는 조성기를 제시하고 있다.
김도수(1699~1733)는 호가 춘주로 〈춘주유고〉가 전해지고 있는데 그 저서에 〈창선감의록〉을 지었다는 언급은 없고 소설을 많이 읽었다는 내용이 나온다. 고로 김도수도 소설작가로서의 가능성은 있으나 더 이상 확인할 방법은 없는 상태이다.
정준동은 〈창선감의록〉의 한문 현토본에 기록된 작자인데 이것은 한문본에 현토한 것을 작자로 혼동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 자료

고전문학실 편, 〈한국고전소설해제집 下〉, 보고사, 1997
김광순, 〈한국고소설사〉, 국학자료원, 2001
김낙효, 〈고전소설과 문학교육〉, 박이정, 1996
이원수, 「가정소설 작품세계의 시대적 변모」, 박사 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1991
정규복, 〈한국고소설사의 연구〉, 한국연구원, 1992
조희웅, 〈고전소설 연구자료 총서 Ⅱ〉, 집문당, 2000
최운식, 〈한국고소설연구〉, 보고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