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지리학]식생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연지리학 파트중에 식생에 대한 부분입니다.
A+ 받은 레포트이고 성실하게 한것입니다.

목차

주제
1.식물의 군락과 전이
2.식생과 환경
3.자연식생의 분포

주요개념
1.식생 [植生, vegetation]
2.식물군락 [植物群落, plant community]
3.식물천이 [植物遷移, plant succession]
4,.극상식생 (極相植生)
5.식물군계 [植物群系, plant formation]
6.플라이스토세 (Pleistocene)
7.수목선(tree line)
8.아열대습윤기후
9.낙엽수 [落葉樹, deciduous tree]
10.툰드라(tundra)

본문내용

제1장 식물의 군락과 전이
1)식생과 지리학
식생이란 지표를 덮고 있는 상태에서 생육하고 있는 식물의 집합체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자연환경의 중용한 구성요소중의 하나이다. 식생은 열대․온대․한대 등의 기후대에 따라 규칙적으로 변화한다.
현대 지리학에서는 각종 지리적 현상의 분포와 여러 현상들 간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있는데, 식물의 분포와 그 원리를 밝히고자 하면 그것은 식물지리학(植物地理學)이 되는 것이다. 식생은 기후 이외에 토양․지형과도 관계가 밀접하다.
자연지리학에서 연구대상으로 삼는 식생은 인간의 간섭이 가해지지 않은 자연식생이다. 형태․밀도․성장과 관련된 식생의 구조는 기후․토양․지형 등 환경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리고 식생은 다른 환경요소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하다. 식생은 강수의 지표유출과 기온 및 습도를 조절함으로써 지형과 기후에 영향을 미친다. 자연지리학에서 식생을 중요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생물과 환경의 관계를 고찰하는 동시에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을 연구하는 학문을 생태학이라고 하며 생태계 안에서 식물공동체가 차지하는 역할 및 그 구조와 기능을 연구하는 학문을 식물생태학이라고 한다. 지리학에서는 식생이 자연환경의 일환으로서 큰 의미를 갖는다. 그래서 생태학적 접근방법은 지리학에서도 일찍부터 중요시되어 왔다.

*훔볼트(Alexan-der von humbolt, 1762-1859):독일 출생으로 자연지리학의 시조라 불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