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고에서 볼 수 있는 성구소의 예들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우리가 광고에서 볼 수 있는 성구소들의 예에 대해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독일어 광고에 대한 것입니다. 광고사진도 첨부되어 있음)

본문내용

성구소란 둘 또는 그 이상의 단어들이 늘 하나의 단어처럼 함께 쓰이면서 하나의 통일적인 뜻을 나타내는 단어결합을 말한다. 이를 학문적인 언어로 다시 개념 정의를 하자면 두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는 다어휘성, 성구소의 단어결합이 꼭 이 단어결합 상태로만 존재하며 해당 언어권에서 하나의 단어처럼 사용되는 고정성, 단어의 결합에서 각 단어의 사전적 의미의 결합이 아니라 전용된 의미를 지니는 관용성으로 정의를 할 수가 있다.
성구소에 관한 더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 자료들을 보면서 공부해 보도록 한다.

◀ 자료 1
http://www.screen-paper.de/sp/paper_anzeige01.php

이것은 먼저 광고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GPS 광고이다. 물론 굳이 광고 문구를 눈여겨보지 않아도 GPS (engl.=Global Positioning System, 통신 위성 항법 장치) 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겠지만 우리의 목적은 성구소를 공부하는 것이므로 광고 문구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Wir haben die Weisheit nicht mit Löffeln gefressen-
Wir haben GPS!

첫 번째 문장의 각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조사해보면,
Weisheit f. 지혜, 현명/ Löffeln m. 숟가락, 스푼/ gefressen은 fressen (동물이) 먹다, (사람이) 게걸스레 먹다 는 뜻의 동사의 현재완료형이다. 하지만 사전을 찾아 각각의 단어 뜻을 조사해 보아도 언뜻 전체적인 뜻이 파악되지 않는다. 이유는 die Weisheit nicht mit Löffeln gefressen haben은 S(주어)는 그다지 똑똑한 사람은 아니다 라는 성구소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우리는 그다지 똑똑한 사람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에겐 GPS가 있다 정도로 광고 문구를 해석하면 무난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