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고전소설교육]홍길동전 수업 지도안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고전소설교육론 수업 시간에 사용한 지도안입니다.
ICT를 활용한 『홍길동전』에 대한 교수·학습 지도안으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목차

1. 작품 선정의 취지
2. 교수학습 지도안 (1차시)
수업 자료 1.
수업 자료 2.
수업 자료 3. 정리학습지(핵심정리)

본문내용

Ⅰ. 대단원명 : 1. 우리고전의 맛과 멋
Ⅱ. 소단원명 : (1) 홍길동전

1. 작품 선정의 취지

고전하면 다소 어렵게 생각하는 경향은 예전이나 지금의 아이들이나 별반 차이가 없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다. 그 중 하나가 작품에 대한 이해를 지나친 텍스트 중심주의적인 문학론에 대한 맹신에 있다. 고전을 단순히 예전의 것이라고 보고 낯선 하나의 언어적 구조물로만 접근하는 것은 문제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수용미학이 보다 중요하다. 교사는 독자(학습자)의 독서 활동, 해석에 비중을 두고 독자와 텍스트간의 상호작용을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일단은 학습자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21세기, 분명 또 다른 거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하고 있다. 그럼에도 그 속에서 교육은 수이 변화하지 못하고 있다. 매체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수업 전반에 걸친 매체 교육은 물론 지양해야 할 것이나 수업의 일부 매체 사용은 시너지 효과를 불러온다는 사실은 이미 입증되었다. ICT 활용 구성 능력이 요구되는 고전 교육의 변화를 인정하고 그러한 관점에서 고전을 접근해 보고자 하였다.
선정한 작품은 허균의 『홍길동전』이다. 물론 여전히 작자 논란이 있는 작품이지만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설을 중심으로 하겠다. 『홍길동전』을 선정한 이유는 개인적으로는 허균에 대한 발표를 하면서 조금 더 익숙해 진 계기가 있었고, 학습자의 입장에서 볼 때에는 어린 시절부터 아이들에게 익숙한 작품이기에 고전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기에 적당한 작품이란 생각에서다. 어떤 교육이든 간에 학습자가 재미를 느낀다는 것은 이후 학습을 위해서도 상당히 중요하다. 어찌 보면 단순한 이유가 되겠으나 우리 고전문학에 대한 흥미를 잃어 가는 아이들에게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것보다 우선되어야 할 것은 없다고 보았다. 따라서 ICT를 활용한 『홍길동전』에 대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한다.

참고 자료

중학교 교과서, 지도서
<홍길동전>
<국어과 교수학습론>
기타 교수학습 서적
다운로드 맨위로